-중기중앙회, ‘출입국 제한 관련 中企 애로 조사’
-입국시 2주 자가 격리(71%)·직원 출장기피(37.7%)
-"위험도 낮은 국가 방문 후 음성 판정시 완화 필요"
코로나19로 국내외 출입국에 제약을 받고 있는 중소기업들은 해외출장 이후 2주동안 자가격리를 해야 하는 부분을 가장 큰 어려움으로 꼽았다.
정부가 격리 면제 제도 도입, 패스트트랙 등을 도입하고 있지만 제한적이어서 위험도가 낮은 국가를 방문 한 뒤 귀국했을 때 음성 판정을 받은 경우 격리 등을 완화해야 한다고 토로했다.?
6일 중소기업중앙회(회장 김기문)가 9월 21일부터 29일까지 전국의 수출 중소기업 300개사를 대상으로 실시한 '출입국 제한에 따른 중소기업 애로'를 조사한 결과, 중소기업 10곳 중 7곳은 해외 출장 시 가장 큰 애로 사항으로 ‘국내 입국 시 2주간 자가 격리(71%)’를 꼽았다.
이어 ‘코로나19 감염 우려에 따른 직원 출장 기피(37.7%)’, ‘정기 운항 항공편 부족(22.3%)’, ‘해외 출입국 규제에 대한 정보 부족(21.7%)’ 순으로 나타났다.
국내 입국자는 자가 또는 시설격리(14일)가 원칙이지만 중요한 사업상목적, 인도적 목적 등의 방문 타당성이 인정되는 경우 국내 입국 시 격리 면제 제도가 있다는 것에 대해서는 중소기업의 22.7%만이 인지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올해 중소기업 84.0%는 해외 출장을 가지 못했다고 응답했으며, 출장 경험이 있는 기업의 출장 사유는 ‘신규 바이어 발굴을 위한 마케팅’이 43.8%로 가장 많았고 ‘해외전시참가(29.2%)’, ‘수출 제품 세부 사양 협의(12.5%)’, ‘수출 제품 현장설치 및 시운전(10.4%)’ 등이 뒤를 이었다.
출입국 제한 관련 정부 정책 활용 경험이 있는 중소기업은 27.0%로 나타났으며, 활용 정책으로 ‘비대면 온라인 마케팅(92.6%)’, ‘기업인 패스트트랙(6.2%)’, ‘전세기 편성(2.5%)’ 등의 순으로 조사됐다.
해외 출입국 제한 관련 정부 정책 활용 시 가장 큰 애로사항으로는 ‘홍보 부족으로 접근성이 낮음(55.7%)’이 가장 많았으며, ‘복잡한 서류 절차(19.3%)’, ‘통합된 창구 부재(6.7%)’, ‘신속하지 못한 정책 집행(6.0%)’ 등이 뒤를 이었다.
해외 출입국 제한 관련 정부가 중점적으로 추진해야할 지원책으로는 ‘출장 후 입국 시 기업인 14일 자가 격리 면제(56.3%)’를 가장 많이 꼽았고, ‘비대면 수출 사업 지원(45.0%)’, ‘해외 출입국 제한관련 실시간 정보 제공(27.7%)’, ‘자가 격리 시 비용 지원(26.7%)’ 등의 순이었다.
추문갑 중기중앙회 경제정책본부장은 “코로나19로 인한 국내외 출입국 제한 애로를 해결하기 위해 정부가 격리 면제 제도 도입, 패스트트랙 등을 도입하고 있지만 제한적으로 운영되고 있어 중소기업들은 여전히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무역의존도가 높은 대한민국의 경제구조 특성을 고려할 때, 기업인 격리 기간 단축, 위험도가 낮은 국가 방문 후 입국 시 검사 결과가 음성일 경우 격리 면제 등 격리 제도 완화가 필요하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