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인 79% 문 대통령 불신, 한국인 94% “아베 믿지 않아”

입력 2020-09-10 20:12


한·일 관계가 1965년 수교 이후 최악이라는 평가가 나오는 가운데 양국 시민의 상대국 정상에 대한 신뢰 역시 바닥 수준인 것으로 조사됐다.

10일 한국언론진흥재단이 발간한 미디어이슈 '한·일 갈등에 대한 양국 시민 인식 조사'에 따르면 일본 시민의 문재인 대통령에 대한 신뢰와 한국 시민의 최근 사의를 표명한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에 대한 신뢰는 매우 낮았다.

문 대통령에 대해 신뢰한다는 일본인은 2.4%에 머물렀고, 신뢰하지 않는다는 응답은 79.2%로 집계됐다.

한국인 역시 아베 총리를 신뢰한다고 응답한 비율은 0.9%에 그쳤고, 신뢰하지 않는다는 응답은 93.7%였다.

또한, 양국 시민 모두 상대 국가와 국민에 대한 호감이 매우 낮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일본 시민 가운데 한국에 호감을 가지고 있다고 응답한 비율은 10.8%였으며 호감을 갖고 있지 않다는 응답은 56.7%였다. 한국 시민 중에서 일본에 호감을 가진 비율은 15.0%였고, 호감을 갖고 있지 않다는 응답 역시 64.2%로 집계됐다.

상대 국민에 대한 호감 여부에 대해서도 일본 시민의 11.1%만 한국인에 대해 호감을 갖고 있고, 51.4%는 호감을 갖고 있지 않다고 밝혔다. 한국인 역시 일본인에 호감을 갖고 있다는 응답이 17.5%로 호감을 갖고 있지 않다는 응답(48.6%)보다 적었다.

이처럼 한국 시민은 일본 국민에 대한 비호감보다 일본 국가에 대한 비호감 정도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현재 한·일 관계 악화에 대한 국가별 책임 여부에 대해서는 양국 시민의 견해가 차이를 보였다.

양국 모두 '서로 반반의 책임이 있다'는 응답률이 가장 높았지만, 일본인은 39.8%, 한국인은 75.1%로 각각 조사됐다. '상대국가의 책임이 더 크다'고 응답한 비율 역시 일본은 36.7%로 한국인(16.0%)보다 많았다.

다만, '자국 책임이 더 크다'는 응답은 일본 시민이 23.6%, 한국 시민은 8.9%였다.

양국 관계가 악화한 이후 상대국 제품 소비에도 큰 격차를 보였다.

한국 시민 중 국내에서 벌어지는 일본 제품에 대한 불매 운동을 알고 있는 비율은 96.5%에 달했다. 이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일본 제품 구입이 줄었다는 응답은 80.0%였고, 일본 콘텐츠 이용이 감소했다는 응답은 69.4%였다.

반면, 한국 제품과 콘텐츠에 대한 별다른 불매 운동이 없었던 일본에서는 일본 시민 중 31.1%는 최근 1년 동안 한국 제품 구입이 줄었다고 응답했고, 한국 콘텐츠 이용이 줄었다는 응답은 27.8%였다.

이 밖에도 '상대국은 경쟁 대상'이라고 인식한 비율도 한국은 80.8%로 대다수를 차지했지만, 일본은 40.8%로 절반에도 못 미쳤으며 '상대국은 경계 대상'이란 인식도 일본인은 63%, 한국인 83%로 각각 집계됐다.

이번 조사는 양국의 20∼69세 국민을 대상으로 진행했으며 최종 응답자는 한국 1천명, 일본 742명이다.

문재인 대통령 - 일본 아베 총리 (출처: 뉴시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