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타항공이 7일 605명의 직원에 대한 정리해고를 결정했다. 해고 시점은 10월 14일로, 당초 계획이었던 10월 6일에서 절차상의 문제로 한 주 미뤄졌다. 대상자는 입사일 이후 지난달(8월)까지의 근속 일수와 부양가족 등을 반영해 정해졌다.
● 사측 "임금 지불 못해…'실업급여'라도 받아야"
앞서 지난달 말 희망퇴직으로 회사를 떠난 98명을 포함하면 정리해고 대상자는 720여 명이다.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해고자 명단에는 운항 및 기내 본부장과 팀장 급 직원도 상당수 포함됐다. 제주항공과의 인수·합병이 무산된 이후 새 주인 찾기에 앞서 본격적인 구조조정에 나선 상황이다.
사 측은 회사가 임금을 지불할 능력이 전혀 없어 정리해고가 불가피하단 입장이다. 나아가 해고된 직원들이 실업 급여 등의 국가 지원을 받기 위해서도 필요한 조치라고 설명했다. 사 측은 "비록 지금은 이런 결정을 내릴 수밖에 없지만, 여건이 나아지면 꼭 이분들을 재고용을 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 운항증명 재발급 위해 '정비 인력'은 '해고 연기'
이번 정리해고 대상에서 정비 부문 인력은 제외됐다. 이스타항공이 항공운항증명(AOC)을 재발급 받으려면, 현재 보유 중인 항공기 15대에 필요한 정비 인력을 유지해야 하기 때문이다. 운항증명의 효력을 잃으면 경영 자체가 불투명해지므로 이를 막기 위한 조치다.
결국 정비 인력은 절차상 요건을 맞추기 위해 남겨진 셈이다. 수개월째 체불 임금을 받지 못한 이들 인력은, 앞으로도 무임금 근로자로 남겨질 상황에 처했다. 사 측은 항공기 반납 이후 추가 감축을 예고한 상태라, 그전에 이들의 자발적 퇴사도 점쳐진다.
● 노조 "끝내 거리로 나앉아…이상직·정부·與 한편"
이스타항공 노조는 이번 정리해고가 사 측의 일방통행으로 이뤄진 것이라고 반발했다. 이에 노조는 지방노동위원회에 해고 무효 구제 신청을 할 계획이다. 앞서 이스타항공조종사노조는 지난 3일부터 '기업 해체 수준의 구조조정을 멈추라'며 국회 앞에서 무기한 농성에 들어가기도 했다.
박이삼 이스타항공 조종사노조 위원장은 "실소유주인 이상직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책임을 회피하면서 끝내 600여 명이 거리로 나앉게 됐다"고 비판했다. 그는 "직원들은 무급 순환휴직에 동의까지 하며 경영정상화를 도우려 했으나 사 측은 인력 감축에만 몰두했다"고 토로했다. 이어 "정부도 말로만 '항공산업 살리겠다'고 하며 대량 해고 사태에는 침묵하고 있다"라며 "정부와 여당이 모두 이상직과 한 편"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스타항공은 이르면 이달 말 우선협상 인수 기업을 선정해 10월 중 M&A를 진행할 예정이다. 인수 의사를 나타낸 곳은 기업 4곳과 사모펀드 등을 포함해 10여곳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