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가 시장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라이프스타일 변화, 상권 변화, 유동인구 변화 등에 따라 최근 상가 시장도 빠르게 변하고 있다.
오프라인 상가시장에서는 특수상권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일반적으로 길가에 자리한 로드숍 형태가 아닌 쇼핑몰 등에 자리한 상권이나, 대형마트, 아울렛, 버스 터미널 등 복합시설 내에 자리한 상권을 말한다.
사람이 몰리는 특정한 공간에 들어서기 때문에 유동인구를 확보할 수 있는 것은 물론, 입지에 따라서는 고정수요도 확보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항아리 상권 입지의 특수상권은 불황에도 상대적으로 탄탄한 안정세를 유지한다. 특히 골목시장, 골목상권 성격의 라이프스타일쇼핑센터(LSC, Life Style Shopping Center)는 더욱 각광받는다.
쇼핑몰, 아울렛 등 상권 자체적으로도 고객을 끌어 들일 수 있는 다양한 마케팅을 펼치기 때문에 시즌 특수, 명절 특수 등 다양한 이벤트를 통해 안정적인 매출을 확보할 수 있다. MD관리로 비슷한 상가들간 제 살 깎기 경쟁을 줄이는 효과도 있다.
또한 비교적 로드샵에 비해 리스크가 적고 안정적이라고 한다. 서로 매장간 시너지가 있을 경우 고객이 더 많아질 수 있다. 특수상권도 주변 배후수요, 내부 동선, MD관리 등 꼼꼼히 따져봐야 한다.
이제 막 조성되는 특수상권은 단골 확보가 쉬워 창업, 이전 상가 임차수요가 몰리고 있다. 대부분 임차인들은 권리금 없이 상가 입점하고, 잘 운영해 권리금을 높여 가는 것에 기대가 크다.
새롭게 문여는 특수상권은 권리금 없이 들어가 안정적으로 확보된 수요를 바탕으로 잘 운영하면 장기간 높은 수익을 누리고, 나올 때 권리금을 챙길 가능성이 크다.
한 상가 전문가는 "과거 광역 소비자들을 끌어들이던 대형 테마 쇼핑몰과는 달리 최근에는 지역적인 특색, 단골 손님들의 소비 패턴을 읽는 MD구성 및 그에 맞는 상품, 서비스를 제공하는 지역 특수상권이 뜨고 있다. 주변 수요가 탄탄하고 새롭게 형성되는 특수상권은 집객효과에 선점효과까지 기대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김포에 새롭게 공급되는 특수상권 '김포 파인스타'가 주목을 끌고 있다. 김포 파인스타는 입주를 막 개시한 한강메트로자이 아파트를 중심으로 주변에 아파트가 빼곡히 둘러싸고 있는 항아리 상권이다.
김포 파인스타는 한강메트로자이 1~3단지 총 4,229세대의 직접 수요를 품고 있다. 김포 랜드마크 대단지인 이 아파트 단지는 지난 달부터 순차적으로 입주를 하고 있다.
김포 파인스타는 막 입주하는 한강메트로자이 뿐만 아니라, 오스타파라곤, 우방아이유쉘 아파트 단지까지 6,400세대 아파트에 둘러싸여 있고, 반경 1㎞ 내에 약 1만세대 배후수요를 품고 있다.
주변 아파트 주민들의 지하철역 이동, 공원 이동 동선 상에 있어 입지도 뛰어나다. 체계적인 통합임대관리 시스템도 김포 파인스타의 장점이다. 주변 상가와의 조화를 고려한 체계적인 MD 구성으로 출혈 경쟁을 막고 입점 상가간 시너지를 추구하고 있다.
김포 파인스타 상가 담당자는 "랜드마크 대단지 한강메트로자이가 막 입주하면서 최근 병원, 학원 등이 선행지표업종들이 속속 입점 확정되고 있다. 이들 선행 업종들의 움직임을 따라 다른 업종 임대차 상담, 계약도 빠르게 늘고 있다"고 전했다.
상가 시장의 변화로 특수상권이 대두되고 있는 가운데, 새롭게 지역 랜드마크 특수상권으로 떠오르는 김포 파인스타에 주변 아파트 주민뿐만 아니라 상가 임차수요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