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 Viettel 웹사이트]
미국 경제지 포브스는 베트남 상위 10개 브랜드 가치를 합산하면 약 81억 달러로 추산되며, 이는 지난해 보다 17% 성장한 것이라고 전했다.
베트남 브랜드 가치 1위로는 통신기업 비엣텔(Viettel)로, 29억 달러 이상의 브랜드 가치를 가진 것으로 분석했다.
이어 2위는 베트남 최대 유제품 기업 비나밀크(Vinamilk)로, 가치는 24억 달러로 추산했다.
3위는 역시 통신기업으로 VNPT로 5억 900만 달러로 뒤를 이었다.
또한 양조기업 사베코(Sabeco), 부동산업의 빈홈즈(VinHomes), 식품유통의 마산 컨슈머(Masan Consumer), 금융의 베트콤은행(Vietcom Bank), IT업의 FPT, 쇼핑몰 운영사인 빈콤 리테일(Vincom Retail) 등이 베트남 브랜드 파워 톱 10위 그룹에 들었다.
올해 상위 50개 브랜드 가치를 모두 합하면, 지난해 보다 33억 달러 증가한 126억 달러를 넘어 섰다.
포브스는 브랜드 인지도가 가장 높고 제품 적용범위와 소비자 인지도가 가장 높은 100개 기업을 예비목록으로 선정한 뒤, 최근 3년간 이자·세금 전 수익률을 계산해 업종별 평균을 기준으로 회사 무형자산의 기여도를 산정했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