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마트는 8월 첫째주부터 전 지점에서 'CA(Controlled Atmosphere) 저장기술'을 활용한 과일을 판매한다고 4일 밝혔다.
'CA 저장기술'은 과일의 품종에 알맞게 온도와 습도, 산소 농도 등을 조절함으로써 과일 저장 기간을 늘리고, 신선도를 유지한다.
해당 기술을 활용하면 날씨의 영향을 많이 받는 과일을 가장 맛있는 시기에 저장해 둘 수 있어, 태풍과 강우 등에 관계없이 소비자들에게 가장 신선한 상태로 선보일 수 있다.
상품으로는 '갓 수확한 그대로 씨적은 수박' 약 200톤을 준비해 판매 중이며, 8월말에는 'CA 추희 자두', 9월에는 'CA거봉포도' 각 100톤씩을 선보일 계획이다.
올해 역대 최장기간 장마로 과일의 당도가 떨어지거나 가격이 오를 것을 염려하는 것에 따른 대책으로 풀이된다.
일반적으로 장마철에는 일조량이 부족해 과일의 당도가 약 2~3brix(브릭스) 정도 떨어지게 된다.
롯데마트는 2018년부터 이 기술을 활용한 이후 2019년 CA과일들의 매출이 전년 대비 13.9% 신장했으며, 2020년 7월에는 사과와 수입포도만을 판매하며 2019년도와 비슷한 수준의 매출을 기록 중이다.
김창용 롯데마트 상품본부장은 "신선품질혁신센터의 CA저장 기술을 활용해 고객들에게 품질 좋은 과일들을 부담 없는 가격에 선보이게 됐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