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달의민족은 지난해 11월 베트남에 진출한 '죠스푸드'의 떡볶이 주문 건수가 하루 최대 300건에 달한다고 6일 밝혔다.
베이커리 프랜차이즈 '아띠제'의 베트남 현지 매출도 늘어나는 등 배달의민족을 통한 국내 음식점의 베트남 시장 개척이 활발하다.
지난해 6월 호치민에서 'BAEMIN'이란 이름으로 음식 배달 앱 사업을 시작한 배달의민족은 특유의 'B급 감성' 마케팅으로 베트남 배달 시장에 진출 중이다.
올 초 베트남 새해 명절 '뗏(Tet)'을 맞아 내놓은 세뱃돈 봉투는 BAEMIN이 베트남 내에서 널리 알려지는 계기가 됐다.
베트남 법인은 봉투에 '이거 엄마한테 맡기지 마', '나이가 많지만 아직도 세뱃돈을 받지' 등의 문구를 적었는데, 이 봉투가 인기를 끌며 하루 1,000장 이상 팔렸다.
굿즈 외에 도시 곳곳을 누비는 라이더의 복장도 차별화했다.
배달가방에는 '뜨겁습니다! 지나갈게요!', 우비에는 '무슨 일이 있어도 음식을 지키겠다!' 등의 문구를 새겨 배달 서비스에 친근함을 느끼도록 했다.
인기완 우아한형제들 상무는 "배민 특유의 마케팅 기법이 다른 나라에서 통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확인한 것이 베트남 사업의 가장 큰 수확"이라며 "한국에서처럼 BAEMIN을 베트남 국민 앱으로 성장시켜 K푸드가 해외로 진출하는 창구 역할을 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