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는 29일, 중형 전기버스 '카운티 일렉트릭(County Electric)'을 출시한다고 밝혔다.
상용 전기차 개발에 속도를 높이고 있는 현대차는 이 차에 대해 '경제성과 친환경성, 안전성, 편의성 등을 모두 갖춘 국산 최초의 중형 전기 버스'라고 설명했다.
현대차에 따르면 카운티 일렉트릭은 주로 마을버스나 어린이 통학용 버스로 활용되는 15~33인승 중형 버스에 고효율·고출력 배터리와 전기 모터를 탑재한 중형 전기버스이다.
또 기존 디젤 모델 대비 리어 오버행(뒷바퀴 중심부터 차체 끝까지 거리)을 600mm 늘려 7,710mm의 전장을 갖춘 초장축 모델로 출시됐으며, 용도에 따라 마을버스용과 어린이버스용 두 가지로 운영된다.
카운티 일렉트릭은 기존 장축 모델 대비 늘어난 전장만큼 차량 하부에 추가적으로 리튬-이온 폴리머 고전압 배터리를 탑재하는 등 모두 128kWh 용량의 배터리를 적용해 1회 완충 시 최대 주행가능거리 250km를 확보하면서 15인승 인증 기준을 충족시켰다.
현대차 측은 "카운티 일렉트릭의 최대 장점은 상대적으로 연료비 부담을 줄일 수 있다는 것이다. 128kWh 배터리 완충을 위한 전기 급속충전 비용은 약 2만 8,000원으로 디젤 모델을 가득 주유하는 비용인 약 10만 9,000원의 1/4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카운티 일렉트릭은 국내 전기 승용차 표준인 DC콤보 타입1의 150kW급 급속 방식을 기본으로 적용했고, 128kWh 완충에 약 72분이 소요된다.
가정용 220V 전원 단자나 완속 충전기를 활용하는 완속 충전 방식은 어린이버스에 선택사양으로 적용할 수 있으며 완충하는데 약 17시간이 소요된다.
배터리 안전과 관련해서는 '배터리 이상이 감지될 경우 전류를 스스로 차단할 수 있는 배터리 모니터링 시스템'과 '충전 시 배터리 전압을 확인해 이상 전압이 감지되면 이를 차단하는 과충전 방지 장치', '정비 시 전기 시스템의 전원을 차단하는 세이프티 플러그' 등을 적용했다.
또 '유압과 공기압을 함께 사용해 제동성능을 높인 유공압 브레이크 시스템', '디스크 로터의 두께를 증대시키고 최첨단 신소재를 적용해 제동성능을 높인 전/후륜 디스크 브레이크' 등을 적용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카운티 일렉트릭은 국산 최초의 중형 전기 버스로 높은 효율성과 경제성 물론 운전자와 탑승객의 편의성까지 크게 강화한 무공해 버스"라며, "점차 수요가 늘고 있는 상용 전기차 시장에서 높은 경쟁력을 확보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