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 송학동 주변 주거여건 변화의 중심... '익산 송학동 크레지움 캐슬' 주목

입력 2020-06-03 13:34


익산시 송학동 일대 주거여건이 크게 개선될 전망이다. KTX익산역과 맞닿은 송학동, 인화동, 중앙동에서 추진되던 도시재생 뉴딜사업이 본격화 됐기 때문이다. 그런 가운데 익산 송학동 일대에는 새 아파트의 공급도 이어질 예정이어서 이목이 쏠린다.

도시재생 뉴딜사업은 현 정부의 국책사업 중 하나다. 낙후된 기존 도시에 새로운 기능을 도입하고 창출해 쇠퇴한 구도심을 새롭게 부흥시키는 사업을 말한다. 동네를 완전히 철거하는 재건축, 재개발의 도시정비사업과 달리 기존 모습을 유지하며 도심 환경을 개선하려는 점이 특징이다.

특히 다양한 문화서비스공간 조성, 일자리 재창출 등을 통해 지역 경제를 활성화 시키는데 중점을 두고 사업이 진행되기 때문에 주변 인프라 여건이 크게 개선되고, 지역 가치를 높이는 장점이 있다. 이렇다 보니 지자체와 지역민들이 발 벗고 공모에 참여하고 있을 정도로 관심이 뜨겁다.

익산 송학동 주변에서는 먼저 송학동 KTX익산역 서편지역 도시재생 뉴딜사업이 진행된다. 이 사업은 약 19만3,000㎡ 부지에 총 사업비 352억원을 투입해 △생활 SOC복합시설의 확충 △공동체 일자리플랫폼 조성 △지역맞춤형 경제 활성화지원 △노후주택 집수리사업지원 △자연순환형 공동체텃밭 조성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또 인접한 인화동에서는 남부시장 주변지역 도시재생 뉴딜사업이 진행 중이다. 이곳은 142억원을 투입해 △노후주거지 환경개선 △근대역사문화체험센터 조성 △ 솜리마을 노후점포 리모델링 등을 추진한다. 이 밖에도 중앙동에서는 중앙시장 주변지역 도시재생 뉴딜사업이 진행 중이다. '역사가문화로'를 주제로 사회·경제 어울림센터 조성, 푸드문화메카 조성, 커뮤니티 라운지 조성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이처럼 연이은 도시재생 뉴딜사업 호재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익산 송학동 일대에는 ㈜호림주택이 이달 8년 올 전세 민간임대 아파트 '익산 송학동 크레지움 캐슬'의 본격적인 공급을 알려 많은 관심이 예상된다.

익산 송학동 크레지움 캐슬은 전북 익산시 송학동 336번지 일원에 공급되는 8년 올전세 민간임대 아파트다. 지하 2층~지상 27층, 4개 동, 총 294가구 규모로 조성되며, 전 가구가 선호도 높은 전용 84㎡ 단일면적으로 구성되는 것이 특징이다.

단지는 8년 올 전세 민간임대 아파트로 조성되는 만큼, 다양한 부담과 규제로부터 자유로운 것이 특징이다. 월세 없이 8년간 안정적인 주거가 가능하고, 8년 후에는 분양전환을 선택할 수 있다. 또 청약통장 유무, 소득 수준, 주택소유 여부 등 까다로운 조건 없이 만 19세 이상이면 누구나 접수 및 계약이 가능하다.

여기에 양도세, 취득세, 재산세 등 각종 부동산 관련 세금부담도 전혀 없다. 전세 보증금 상승률도 제한되며, 전매제한 규제를 받지 않아 양도나 전매도 가능하다. 특히 이번 단지는 주택도시보증공사(HUG)에서 보증하기 때문에 계약자의 자산에 대한 보호가 100% 완벽히 이뤄진다는 점에서 많은 관심이 예상된다.

그런 가운데 익산 송학동 크레지움 캐슬은 민간분양 아파트 수준의 특화설계와 그 이상의 무상혜택을 제공한다고 밝혀 관심은 더 커지는 모양새다.

실제 단지는 곳곳에 다양한 특화설계를 도입한다. 먼저 남향 위주의 단지 배치와 4Bay 판상형 구조를 적용해 채광과 통풍을 높였으며, 알파룸, 안방 드레스룸, 현관 및 주방 팬트리 등의 설계로 수납공간과 공간 활용성을 극대화했다. 또 주차장을 100% 지하화해 지상에 차 없는 에코단지로 만들며, 그 자리에는 단지 내 산책길, 중앙광장, 로맨틱가든, 키즈광장, 힐링광장, 주민쉼터, 어린이 놀이터 등의 명품 조경시설을 구성한다.

뿐만 아니다. 단지는 다양한 스마트시스템도 무상으로 제공한다. 시스템 천정형 에어컨 2대(거실, 안방)를 비롯해 하이브리드쿡탑, 헤파필터 공기청정시스템, 삼성 IoT 플랫폼 등이 모두 별도의 추가 비용 없이 적용된다. 특히 삼성 IoT 플랫폼은 홈네트워크와 연동돼 앱 터치와 음성인식만으로 집안을 관리하고, 생활 패턴에 따라 집 분위기를 바꿀 수 있어 주거 편의성은 더욱 극대화될 전망이다.

한편, 익산 송학동 크레지움 캐슬은 코로나19(코로나바이러스) 감염 우려를 없앤 안심 모델하우스를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서는 손 소독제, 게이트형 살균소독기 등을 배치하고, 매일 오픈 전후로 방역소독도 진행할 예정이다.

향후 일정으로는 5일(금) 모델하우스 오픈 하고, 당일부터 8일(월)까지 모델하우스 현장에서 청약접수를 받는다. 당첨자 발표는 9일(화) 진행되며, 정당계약은 10일(수)일부터 12일(금)까지 3일간 실시된다. 단지의 모델하우스는 익산시 동산동 696-5번지에 위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