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시장·소상공인 코로나19 이후 매출 개선
-대구·경북 지역 제외한 전국 대부분 회복세
코로나19 발생 이후 타격을 받았던 전통시장과 소상공인의 매출 감소세가 크게 줄며 회복세를 나타내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27일 중소벤처기업부에 따르면 '소상공인 매출액 조사' 결과 제주 지역은 지난 25일 기준으로 감소 비율이 38.9%를 기록해 지난주 57.5% 대비 18.6%포인트 줄어든 것으로 집계됐다.
부산과 울산, 경남이 9.8%포인트(53.4%→43.6%), 서울 9.6%포인트(52.5%→42.9%), 경기와 인천 9.3%포인트(52.6%→43.3%)로 회복세를 보였다.
특히, 전통시장의 매출액 감소폭은 5월 18일 대비 12.0%p(51.6%→39.6%) 감소해 지난 2월 3일 조사를 실시한 이후 가장 크게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지역별로는 대구·경북 지역(61.0%→62.1%)을 제외한 전국 대부분 지역의 매출액 감소 비율이 완화됐다.
특히 제주 18.6%p(57.5%→38.9%), 부산·울산·경남 9.8%p(53.4%→43.6%), 서울 9.6%p(52.5%→42.9%), 경기·인천 9.3%p (52.6%→43.3%)로 뚜렷한 회복세를 보였다.
업종별로는 농축수산물 15.0%p(49.6→34.6%), 음식점 9.8%p(47.7%→37.9%), 관광과 여가, 숙박 3.1%p(67.0%→63.9%)로 매출 감소비율이 완화됐다.
반면 교육서비스는 5.1%p(57.4%→62.5%)로 감소비율이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소상공인의 자체노력에 대한 질문에서는 세일과 이벤트 등 마케팅 강화 46.7%, 배달판매 확대 12.5%, 온라인 판매 확대 9.0% 순으로 나타났다.
코로나19 안정화 이후 정부에 요청하는 사항으로, 홍보와 마케팅비 지원 32.8%, 소상공인전용상품권 확대 23.4%, 지역축제 등 공동이벤트 확대 15.5%, 온라인 판매지원 11.7% 순으로 나타났다.
중소벤처기업부 관계자는 “매출액 회복세가 뚜렷하게 나타난 것은 최근 긴급재난지원금, 온누리, 지역사랑 상품권 등의 효과가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며 “회복세를 이어갈 수 있도록 공동 마케팅, 청년상인축제 등 이벤트를 지속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