뱅가드 5월 시장 전망 [글로벌금융투자센터]

입력 2020-05-08 08:52
정세미: 해외투자에 관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글로벌금융투자센터> 시간입니다. 도움 말씀을 위해 -뱅가드 아시아의 오기석 상무- 연결하겠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오기석: 안녕하십니까? 뱅가드 Vanguard 아시아의 오기석 입니다.

정세미: 각국의 1분기 GDP들이 발표되면서 잦아들고 있는 시장의 변동성이 다시 올라가는 모습입니다. 미국의 경우는 1분기 GDP가 -4.8%를 기록하면서 시장 참가자들에게 우려를 가져오는 모습인데요. 2분기 경제 성장률 기대치는 이보다 훨씬 더 안 좋은 상황이구요. 투자자들이 경제 성장에 대한 긴 시각을 어떻게 가져야 할까요?

오기석: 최근 저희 뱅가드에서 5월 경제 전망 보고서를 발표하면서 현재 시점에서 주요 국가들의 경제 전망들을 발표했는데, 다음의 4가지 내용을 키 포인트로 담고 있습니다.

* 뱅가드는 글로벌 리세션이 단기에 그치고 하반기부터는 회복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합니다.

* 하지만 선진국 경제의 정상화 과정은 2021년 후반까지 기다려야할 것입니다.

* 대면 서비스 업종(레저 및 숙박업)의 고용 시장이 가장 크게 타격받을 것입니다.

* 미국의 봉쇄 정책들과 강력한 수준의 사회적 거리두기 운동은 6월 말까지 해소될 것으로 전망합니다.

정세미: 미국을 비롯한 주요 국가들의 2분기 경기 침체 수준이 역사적인 수준을 기록할 것이라는 전망이 많습니다. 상무님이 계신 홍콩도 2020년 1분기 경제 성장률이 -8.9%를 기록하는 등 각국 경제가 극심한 충격을 맞이하고 있는데, 글로벌 2분기 경제 성장률과 관련한 뱅가드의 시각은 어떠신가요 ?

오기석: 저희 뱅가드는 1930년대 이래 가장 가파른 속도로 미국과 유럽의 2020년 2분기 성장률이 수축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합니다. 많은 경우 경기 침체는 수요측면 충격에서만 발생하는데 반해, 이번 경기 침체는 공급과 수요 둘다 양 측면에서 충격을 받고 있어서, 일부양상이 전시 상황에서 수반되는 경기 침체와 비슷한 성격을 보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저희는 2020년 하반기에 글로벌 성장률이 다시 성장세로 전환되면서 금번 경기 침체가 역사적으로 짧은 글로벌 경기침체로 마무리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경기 회복의 형대와 관련해서는 각국의 경제활동이 코로나19이전 수준으로 복귀하기까지는 적어도 2021년 말까지로 소요될 것으로 전망하며 “U자형” 경기 회복을 예상합니다.이와 관련해서 중국경제의 회복 양상은 글로벌 경기 회복의 단서가 될수 있다고 봅니다. 중국경제와 유사하게 각국의 경제 회복은 두 단계로 진행될 것이라 봅니다.

1) 각국의 코로나 19가 잦아들고 공급 제약이 완화되며 성장률은 반등하지만, 2) 본격적인 회복은 글로벌 수요가 회복될 때 까지 더 오래 기다려야 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인해서 글로벌 경기의 회복에 정상화에 상당한 시간이 소요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정세미: 결국 경제가 정상화로 돌아오기 위해서는 코로나 19의 종식, 사회적 거리두기 운동 및 각국에서 벌이고 있는 봉쇄 정책의 완화등이 중요 과제가 되겠네요. 뱅가드에서는 어느 정도 시점이면 미국의 경제가 재개 될 것으로 예상하나요?

오기석: 저희 뱅가드는 코로나 19가 글로벌 경제에 미치는 영향과 관련해서 여러 시나리오들을 가정하고 있는데, 그중에 가능성이 가장 높은 시나리오는 올 6월까지 미국에서 코로나 19 확산을 막기 위한 대규모의 봉쇄가 풀리는 상황으로, 그 가능성을 약 60% 정도로 높게 보고있습니다. 이 경우에도 미국경제의 5%정도를 차지하는 레저, 엔터테인먼트 숙박업 들은 단기적으로 상당한 타격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같은 이유로 관광업의 비중이 높은 국가들은 상대적으로 더 심한 고용불안을 겪게 될 수도 있다는 점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그 이후의 글로벌 경기 회복은 궁극적으로 각국에서 고용을 지속적으로 유지 하는 수준의 부양책을 활용하고 있는지, 세계 경제의 글로벌 서플라이체인이 다시 가동될수 있는지, 코로나 19 재확산 방지를 위한 보건정책들의 신뢰도에 따라 달려 있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현재 확산중인 코로나 19의 봉쇄 정책이 올해 9월 과 12월까지 지속될 가능성도 각각 30%,10%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 경우 좀더 광범위하게 경제에 악영향이 미치게 된다고 생각합니다.

정세미: 경제의 완전 회복은 지금은 확실히 알기 어려운 시간이 필요한 문제라고 생각합니다만.. 주식 및 채권의 투자 수익률을 한번 이야기해 보고 싶습니다. 최근 한달간 회복세에도 불구하고 고점대비 하락한 자산군들의 매력도는 어떻게 보아야 할까요?

오기석: 뱅가드는 장기투자에 굳건한 철학을 가진 회사입니다. 최근 하락한 주식들로 인해 장기 투자 기대수익률 들은 상승했습니다. 저희 내부 모델로 예측한 금년 3월 말 기준 각 자산군 별 예상 수익률들은 지금 보시는 표와 같습니다. 눈 여겨 보실 부분은 미국 주식 및 글로벌 주식의 기대 수익률이 2020년 연초 시점의 뱅가드 자체 전망과 비교 했을때 약 2~3%정도 상승했다는 점입니다. 반면 올들어 상대적으로 상승세를 보였던 미국 채권들의 기대수익률은 장기간 동안 저금리 기조가 다시 시작될 것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낮아 질수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변동성이 높아지는 시장 환경에서 채권 자산군 특히 미국 국채 자산군들은 투자 포트폴리오의 균형추 역할을 하게 된다는 점을 감안한다면 그 어느때보다도 균형잡힌 포트폴리오가 투자자분들에게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정세미: 뱅가드로부터 최신 글로벌 경제 전망을 들어보았습니다. 지금까지 도움 말씀에 -뱅가드 Vanguard 아시아, 오기석 상무-였습니다. 고맙습니다.

오기석: 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