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사태로 '집콕' 생활이 늘면서 2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이 25% 가까이 늘었다.
외식 대신 집에서 식사 하는 사람들이 늘면서 농·축·수산물, 음식 관련 온라인쇼핑 거래가 크게 늘어났다.
반면 외부 활동 자제로 문화·레저·여행·교통 서비스 거래는 급감했다.
3일 통계청이 발표한 '2월 온라인쇼핑 동향'을 보면 지난 2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11조9천618억원으로 1년 전보다 24.5%(2조3천545억원) 증가했다.
이는 2018년 10월(30.7%) 이후 16개월 만에 최대 증가율이다.
전체 소매판매액 중에서 온라인쇼핑 거래액이 차지하는 비중도 27.7%로 역대 최고를 기록했다.
한 달에 상품 소비에 100만원을 썼다면 28만원은 온라인 쇼핑을 했다는 의미다.
지난해 12월과 올해 1월과 비교해 5%포인트 정도 상승했다.
'사회적 거리두기'로 집에서 식사하는 경우가 늘어나면서 농·축·수산물과 음식 서비스, 음·식료품을 중심으로 온라인쇼핑이 증가했다.
상품군별로는 신선식품, 간편조리식, 배달음식 등의 거래가 늘면서 농·축·수산물 103.7%, 음식 서비스는 82.2%, 음·식료품은 71.0% 증가했다.
또 세정제, 휴지, 세제 등 생활용품 온라인 거래는 52.8% 증가했고, 고급가전, 소형가전, 신형 휴대전화 등 가전·전자·통신기기는 38.6% 증가했다.
반면 외부 활동 자제로 영화관람, 여행, 대중교통 이용 등 문화 및 레저 서비스(-60.0%)와 여행 및 교통서비스(-46.2%)는 거래액이 급감했다.
의복(-2.3%), 가방(-1.7%), 패션용품·액세서리(-1.3%)도 거래액이 줄었다.
통계청은 "의복은 날씨와 외출 자제 때문이고, 가방·패션용품 등은 외국인관광객 입국이 크게 줄어 온라인 면세점 거래가 급감한 영향"이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