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ST 융합연구단 사업화 유망기술’ 삼성서울병원, KIST 가상현실을 이용한 치매 진단 검사 장치 개발

입력 2020-02-19 09:00
‘나덕렬 교수, 최지현 박사, 가상현실을 이용한 치매 진단 검사 장치 개발 통해 2시간 걸리던 검사 간편해져’

삼성서울병원 나덕렬 교수는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최지현 박사와 기존 뇌영상 촬영, 바이오 마커 및 뇌파 측정 방식과 달리 가상현실을 이용하여 치매 등 신경질환을 진단하는 기술 개발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치매는 뇌 질환으로 인해서 인지기능이 저하돼 사회생활이나 직장생활에 지장을 초래하는 질환이다. 인지기능에는 기억력, 판단력, 집중력, 언어능력, 시공간 지각력 등 많은 기능이 포함된다. 치매는 간단히 치료할 수 있는 질환이 아니기 때문에 초기에 발견하여 미리 예방하거나 치매의 진행을 조금이라도 늦출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하지만 현재 병원이나 보건소 등에서 널리 쓰이는 치매 선별 검사는 숙련된 전문가가 실험을 안내해야 하는 데다 검사를 진행하는 데 1~2시간이 소요된다. 특히 평소 접하지 않은 문제 유형으로 인해 검사에 참여하는 고령자들이 정신적으로 힘겨워하는 경우가 적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삼성서울병원 나덕렬 교수와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최지현 박사는 치매 진단 및 분석을 위해 가상의 공간을 구축하고 HTC VIVE(상용화 가상현실 시스템 제품)를 활용하여 각각의 단계에 맞는 사회 인지능력 검사 프로그램 개발을 완료하였다.



최지현 박사는 “VR(Virtual Reality)을 활용하여 쉽고 빠르게 치매 등 신경질환을 진단할 수 있으며 기존 치매 등 신경질환 검사 시 소요되는 비용 및 환자의 정신적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라고 밝혔다.

또한 “치매 등 신경질환 진단뿐만 아니라 인지 중재 치료에도 활용이 가능하며, 신경질환을 두려워하기보다 조기 진단을 통해 선제적으로 신경질환에 대응해야 한다.” 고 말했다.

한편, 본 기술은 한국연구재단 중견연구자지원사업과 국가과학기술연구회 융합연구단 사업을 통해 개발되었으며,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공공연구성과사업화 촉진기관인 과학기술일자리진흥원과 정부지정 기술거래기관인 ㈜내비온을 통해 기술사업화를 위한 수요기업을 탐색하고, 기술이전을 통해 사업화를 추진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