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나항공은 2019년 별도 재무제표 기준 매출액이 5조 9,538억 원, 영업이익이 -3,683억 원이라고 12일 공시했다.
적자폭이 전년대비 확대된 것에 대해 아시아나항공은 ▲하반기 한·일 갈등 및 LCC 공급 확대로 인한 경쟁 심화에 따른 여객 수익성 저하 ▲미·중 무역분쟁에 따른 글로벌 경기둔화 및 물동량 감소로 화물 매출 부진 ▲환율상승으로 인한 외화비용 증가 ▲ 정시성 향상 및 안전운항을 위한 투자 확대 등을 주요 원인으로 밝혔다.
아시아나항공 관계자는 “일본 노선 수요 회복이 더딘 상황에서 이번 '코로나 19'로 인해 여객 수요 전반이 위축되었다"라며 국내 항공업계가 모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설명했다.
더불어 "올해 M&A 완료 시 대규모 신규 자금 유입 및 원가구조 개선을 통해 재무안정성 및 수익성은 한층 강화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아시아나항공은 2020년 경영방침을 '새로운 시작(Rebuilding) 2020'으로 정하고, 체질 개선 및 수익성 제고에 박차를 가할 방침이다.
먼저, 노후기를 순차적으로 처분 및 반납하고 신기재 도입(A350 3대, A321NEO 4대)을 통해 유류비 절감 및 기재 경쟁력을 강화한다.
추가로 노선별 투입기종 최적화를 통해 기재 운영 효율을 제고할 계획이다.
여객부문은 이번 '코로나 19'에 순차적으로 비운항 및 감편을 시행하고 대체노선 및 환승 수요를 적극 유치하는 방향으로 가닥을 잡았다.
추가로 비수익 노선에 대한 모니터링은 강화하고 수익성 있는 부정기 노선은 적극적으로 개발해 시장 수요에 맞추어 대응할 예정이다.
또한 프리미엄 전담 판매조직 신설 및 전용 채널을 이용하여 프리미엄 수요 유치를 통한 수익성 개선에도 나선다.
화물부문은 5G, AI, 폴더블 디스플레이 부품 등 신성장 수출 품목에 대한 안정적 수요 확보에 힘쓴다.
더불어 글로벌 업체와의 협업 지속, 시장 상황에 따른 탄력적 노선 운용, 미취항 구간 대상 Interline 을 통한 Network 확장 등을 통해 수익 기반을 보다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올해 매각 및 인수 절차 완료 시, 2.2조 원 수준의 자본이 유입되어 부채비율이 업계 최고 수준으로 크게 개선될 것이라 기대한다.
아시아나항공은 이러한 재무안정성을 바탕으로 신용등급 상향 및 손익 개선을 위한 투자를 확대할 계획이다.
또한 HDC그룹의 여객 상용 및 화물 수요 유치와 더불어 범현대가와 신규 사업 시너지를 통한 실적 개선도 기대하고 있다.
아시아나항공 관계자는 “M&A를 통해 예상되는 계열사 간 다양한 사업 시너지에 대해 검토 중”이라며 “고객에게 도움이 되는 경쟁력 있는 상품을 개발하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