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현동 가구 상권이 부활의 신호탄을 쏘아 올리고 있다.
이케아의 국내 상륙, 온라인 가구 유통 업체 증가로 자존심에 타격을 받았던 논현동 가구 거리가 20·30대 젊은층 유동인구를 끌어들이며 '제2의 전성기'를 맞고 있다.
29일 상가정보연구소가 논현동 가구거리 상권을 분석한 결과 상권 내 유동인구 구성이 가장 많은 연령대는 30대였다.
이는 전체 유동인구 중 25%에 달하는 수치다.
20대 유동인구도 19.4%로 나타나 20·30대 젊은 층 유동인구가 44.6%의 비중을 차지했다.
또한 지난해 11월 기준 논현동 가구거리 반경 600m 상권 내 일 평균 유동인구는 19만 3,111명을 기록했다.
월평균(30일 기준) 약 580만 명의 유동인구가 이곳을 찾는 셈이다.
상가정보연구소는 "단순한 전시 기능에서 탈피하면서 가구에 어울리는 내부 인테리어와 컨설팅 서비스까지 제공해 고객 만족 지수를 높인 점이 2030 젊은 세대의 유입으로 이어진 것 같다"고 풀이했다.
논현동 가구 거리 가구 매장의 월평균 추정 매출은 2019년 11월 기준 7,214만 원으로 조사됐다.
특히 매출 기여도가 높은 연령은 30대로 매출의 30.9%를 차지했다.
이어 △20대(25.1%), △40대(23.7%), △50대(12.5%), △60대이상(7.8%) 순이었다.
논현동 거구 거리 내 1회 평균 결제 금액도 162만 264원으로 상권이 속한 강남구 1회 평균 결제 금액 133만 3,783원 대비 28만 6,481원 높았다.
상가정보연구소 조현택 연구원은 "논현동 가구 거리가 시대 흐름에 맞게 변화하며 상권 부활을 알렸다"며 "'가구는 직접 보고 사야 한다'는 수요자 인식이 여전히 강한 데다 체험 구매를 원하는 고객의 니즈를 만족시키고 있다"고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