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가 '마이크로 LED'와 '퀀텀닷AI' 등 신기술이 적용된 TV신제품을 공개했다.
삼성전자는 세계 최대 전자 전시회 'CES 2020'의 개막을 이틀 앞둔 5일 미국 라스베이거스에 위치한 시저스 팰리스 호텔에서 '삼성 퍼스트 룩 2020(Samsung First Look 2020)'행사를 개최했다.
삼성 퍼스트 룩은 삼성전자가 매년 TV 관련 신기술과 신제품을 선보이고 미래 디스플레이 방향을 공유하기 위해 8년째 진행하고 있는 행사다.
한종희 사장, '스크린 에브리웨어' 비전 강조
한종희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 사업부장 사장은 삼성의 '스크린 에브리웨어(Screens Everywhere)' 비전을 강조하며, "소비자 라이프스타일 변화에 따라 스크린을 최적화해 언제 어디서든 원하는 콘텐츠와 정보를 즐길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삼성전자가 스마트 TV를 선보인 지 10여년이 되었고, 이제 스마트 TV는 전 세계 TV 판매의 80%를 차지할 만큼 널리 확산됐다"며, "앞으로 AI 기반의 혁신적인 삼성 인텔리전트 스크린을 '퀀텀닷 AI(Quantum.AI)'라고 규정하고 스크린 혁신을 이어 가겠다"고 덧붙였다.
'퀀텀닷 AI'는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화질과 사운드는 물론 사용성에 이르기까지 스크린의 모든 경험을 사용자에게 최적화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더 월' 라인업 대폭 확대… 홈 엔터테인먼트 시장 개척 본격화
삼성전자는 이번 CES 2020에서 '마이크로 LED'를 적용한 '더 월(The Wall)'라인업을 대폭 확대하며, 홈 엔터테인먼트 시장을 본격적으로 개척하겠다고 밝혔다.
한 사장은 퍼스트 룩 행사에서 88형과 150형 더 월 신제품을 공개하고 "이제 더 월은 홈 엔터테인먼트 시장에서 표준이 되어 가고 있으며 설치 환경에 완벽하게 녹아 들어가 단순히 스크린이 아닌 주거 환경의 일부로 인식되고 있다"고 말했다.
더 월은 '마이크로 LED'를 적용한 제품으로 뛰어난 화질은 물론 베젤, 사이즈, 화면비, 해상도 등에 제약이 없는 특징을 가지는 차세대 디스플레이다.
특히 삼성전자는 올해 75형·88형·93형·110형 등 홈 엔터테인먼트 용으로 적합한 다양한 크기의 제품을 선보여 일반 가정에서도 최고의 시청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더 월 라인업을 완성했다.
150형과 292형은 CES 메인 전시관에 전시해 보다 많은 관람객들에게 압도적인 몰입감을 경험하게할 예정이다.
AI 기술로 대거 적용한 2020년형 'QLED 8K' 공개
행사에서 처음으로 공개한 2020년형 'QLED 8K'는 화질뿐만 아니라 사운드에까지 새로운 AI 기술을 대거 적용했다.
2020년형 QLED 8K는 화질을 업스케일링 해주는 'AI 퀀텀 프로세서'에 딥러닝 기술을 추가로 적용해 영상을 더욱 섬세하게 표현해 준다.
여기에, 영상 속 사물의 움직임을 인식해 사운드가 TV에 탑재된 스피커들을 따라 움직이는 'OTS+'와 TV와 사운드바의 스피커를 모두 활용해 최적의 사운드를 찾아주는 'Q-심포니(Q-Symphony)', 주위 소음에 따라 영상 속 화자의 목소리 볼륨을 조정 해주는 'AVA(Active Voice Amplifier)' 등 새로운 기능들을 탑재됐다.
동시에, 베젤이 없는 '인피니티(Infinity)' 디자인을 적용해 화면 몰입감을 극대화했다는 설명이다.
라이프스타일 라인업 확대, '더 세로' 글로벌 시장 공략
삼성전자는 올해 라이프스타일 TV 라인업을 추가하며 시장 확대에 나선다.
1천여점의 미술 작품을 스크린에 띄워 액자처럼 활용 가능한 '더 프레임(The Frame)'은 32형과 75형을 추가하고, 지난 해 국내에만 선보였던 모바일 콘텐츠에 최적화된 '더 세로(The Sero)'는 북미, 유럽 등 글로벌 시장에 출시한다는 계획이다.
더 세로는 기존의 가로형 스크린과 달리 시청하는 콘텐츠에 따라 43형의 QLED 디스플레이를 가로와 세로로 자유롭게 전환할 수 있다는 점을 높이 평가 받아 CES 최고혁신상을 받았다.
그레이스 돌란(Grace Dolan) 삼성전자 미국법인 상무는 더 세로의 사용성을 시연하며 "모바일 기기와 더 세로의 스크린을 간편하게 동기화해 SNS와 유튜브는 물론 최근 서비스를 시작한 애플 플레이까지 다양한 콘텐츠를 큰 화면에서 몰입감 있게 즐길 수 있어 밀레니얼 세대에 파급력이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