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런 ○○ 같은 게 어디서 ○○이야"
"XX야, YY 하지 말고......"
앞으로는 욕설이 들어간 이런 악성 댓글을 올려도 네티즌들이 볼 수 없게 된다.
일부 문장으로도 맥락을 통해 모욕적인 뜻이 전달되기 때문이다.
이제 이런 욕설이 들어간 댓글은 아예 뜨지 않게 된다. 사용 여부는 뉴스 이용자가 선택할 수 있다.
다만, 명백한 욕설이 아니라 일상 언어와 혼용되는 단어는 걸러지지 않는다.
최근 가수 겸 배우 설리의 사망을 계기로 악플의 폐해가 재조명되면서 포털 다음은 아예 연예 뉴스 댓글을 잠정 폐지하는 등 업체 차원의 자정 노력이 이어지고 있다.
이런 가운데 네이버가 뉴스 악성 댓글, 악플에 대한 필터링을 강화한다.
자체 개발한 악성 댓글 필터링 인공지능(AI) 기술 '클린봇'을 뉴스 서비스에 적용했다고 13일 밝혔다.
클린봇은 AI 기술을 이용해 불쾌한 욕설이 포함된 댓글을 자동으로 숨겨주는 기능이다. 올해 4월부터 웹툰과 쥬니버, 스포츠, 연예 등 서비스에 순차 적용됐다가 이제 뉴스에도 도입됐다.
이와 함께 뉴스 댓글 정책 및 기술을 계속 개선해나갈 계획이다.
특히 악플을 상습적으로 다는 이용자에 대한 제재도 강화될 전망이다.
지금까지는 악플러에게 주의·당부에서 시작해 일시적 또는 무기한 서비스 사용 제한 등 조치를 해왔다.
네이버 관계자는 "앞으로 댓글 정책과 관련해서 계속 변화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