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름 만에 잘렸어요"…지금 '타다'는 해고중

입력 2019-10-18 17:38
<앵커>

승차 공유 업체 '타다'가 차량을 늘리기로 한 계획을 접으면서 때 아닌 해고 대란이 벌어졌습니다.

진지한 협의도 없이 불쑥 발표했다가 정부와 택시 업계에 막히자 해고라는 손 쉬운 방법을 택한 겁니다.

일자리를 잃은 타다 기사들만 애꿎은 피해를 봤습니다. 이지효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국토부와 택시 업계에 막힌 '타다'의 첫 행보는 기사 해고였습니다.

연말까지 1만 대로 차량 수를 늘리기 위해 뽑은 직원 대부분을 자르기로 한 겁니다.

<녹취> '타다' 기사 파견업체 관계자 (음성변조)

"제가 좀 안 좋은 소식이 있어서 전해 드리려고요. 타다에서 메일이 왔어요. 100명이면 80명은 못 나오시게 되는 상황이 생긴 거예요. (어떻게 이럴 수 있어요?)"

10월부터 일을 시작한 이 운전 기사는 불과 보름 만인 지난 16일에 일자리를 잃었습니다.

바로 '타다'가 증차 중단 계획을 밝힌 날입니다.

현재 운영 차량의 7배 수준으로 차를 늘리겠다고 했다가, 국토부의 반대로 무산되자 바로 해고했습니다.

<인터뷰> 전 타다 기사 (음성변조)

"갑자기 전화와서 타다 측에서 80% ●●●●에서 감원을 해야 한다고 해서 내일부터 출근하지 말라고 연락 온거죠. 프리랜서라고 해서 일방적으로 쉬어라, 이건 안되는 거잖아요."

섣부른 발표가 사회적 갈등은 물론, 애꿎은 운전 기사들의 일자리까지 빼앗았습니다.

이에 대해 '타다' 측은 사실 무근이라면서도 운영 효율화는 하고 있다며 정확한 답을 내놓지 못했습니다.

<인터뷰> 타다 관계자

"해고 차원은 아닌거고 근무조나 배차 관련해서 조정이 이뤄지는 거는 맞고요, 어제 발표랑은 별개예요. (조정된 규모를 알 수 있을까요?) 일괄적으로 말씀 드리기는 어려울 것 같아요."

'타다'는 그간 용역 업체를 통해 고용한 기사에게 직접적으로 업무를 지시하는 등 불법 파견 의혹을 받았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타다'가 해고까지 나서면서 법의 사각지대를 이용했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인터뷰> 이상혁 / 한국노총 법률팀 노무사

"내용은 택시랑 같은데 법적인 테두리 밖에 있는 분들이어서 부당한 부분이 있거든요. 기업에서 져야 할 리스크를 개인에게 떠맡기는 형태로 가는 건데 그것에 대한 보호가 부재한 거죠."

'타다'가 뒤늦게 요금까지 올리면서 상생을 외치고 있지만, 이미 돌아선 택시 업계는 오는 23일 타다 서비스 중단을 위한 대규모 집회를 열 예정입니다.

한국경제TV 이지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