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의 브랜드 가치가 사상 최대인 611억 달러로, 세계 6위에 등극했다.
삼성전자는 미국 현지시간 17일 글로벌 브랜드 컨설팅 전문업체 인터브랜드가 발표한 '글로벌 100대 브랜드'에서 사상 최대인 611억 달러를 기록했다.
올해 삼성전자 브랜드 가치는 지난해 599억 달러보다 2% 상승해 처음으로 600억 달러를 돌파했다.
순위는 6위로 지난해와 동일하다.
2016년 7위인 518억 달러로 500억 달러를 돌파한 이후, 3년 만에 600억 달러를 넘은 것이다.
삼성전자는 2012년 9위로 처음 10위권에 든 이후 꾸준히 브랜드 가치와 순위가 오르고 있다.
실제로 10년 전인 2009년과 비교하면 브랜드 가치가 250%나 상승했다.
인터브랜드는 ▲ 기업의 재무 성과 ▲ 고객의 제품 구매 시 브랜드가 미치는 영향 ▲브랜드 경쟁력 등을 분석해 브랜드 가치를 평가한다.
인터브랜드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폴더블 스마트폰 '갤럭시폴드', 라이프스타일 TV '더 세로', '비스포크' 냉장고 등 제품 혁신을 이어가고 있다.
또 5G·AI·IoT·전장 등 미래 선도 기술 분야에서 지속적인 발전 가능성이 있고, 메모리 반도체 업계에서 확고한 1위 자리를 유지한다고 평가했다.
소비자들과의 다양한 접점에서 일관된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고 있는 부분도 긍정적으로 봤다.
실제로 삼성전자는 무선 분야에서 갤럭시S10 등 갤럭시 시리즈를 성공적으로 출시하고 있다.
갤럭시노트와 갤럭시폴드 등 새로운 카테고리를 만들며, 스마트폰 업계에서 끊임없는 혁신을 추구하고 있다.
TV 분야에서는 13년 연속 세계 1위 위상을 확고히 하고 있다.
'QLED 8K', 마이크로 LED 기술을 적용한 '더 월' 등으로 소비자들의 새로운 시청 경험을 주도했다.
'더 세리프', '더 프레임', '더 세로' 등 소비자들의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한 제품을 선보였다.
생활가전 분야는 '비스포크' 냉장고, 무풍에어컨 등의 제품을 출시하며 프리미엄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네트워크 분야 역시 한국과 미국에서 세계 최초로 5G 상용화에 성공한 바 있다.
메모리 반도체 분야에서 업계 최고 성능의 '12Gb LPDDR5'와 세계 최초 6세대 V낸드 기반의 SSD 양산 등 기술 리더십을 확보했다.
시스템 반도체 분야에서도 지난 4월 연구 개발과 생산시설 확충에 133조원을 투자한다고 밝혔다.
삼성전자는 기후변화에도 대응해 2020년까지 미국, 유럽, 중국에서 100% 재생 에너지를 사용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아울러 새로운 사회공헌 비전인 '함께 가요 미래로! Enabling People'을 발표하며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추진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