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정부가 지난 15일 수소차 보급을 크게 늘리기 위해 '미래차 산업 발전전략'을 내놓았습니다.
수소차 보급 확대의 열쇠를 쥔 충전소 시스템 구축에도 박차를 가하기 시작한 건데요.
그동안은 알 길이 없었던 수소충전소의 실시간 현황도 조만간 정부의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배성재 기자의 단독 보도입니다.
<기자>
정부가 수소충전소의 충전 잔량, 대기 차량 수와 같은 현황을 제공할 시스템 설계에 들어갔습니다.
현재 전기차 충전소의 경우 환경부의 '전기차 충전소 운영현황'을 통해 운영정보와 현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국경제TV 취재 결과, 산업통상자원부와 환경부는 최근 이 전기차 충전소 운영현황 홈페이지에 수소충전소를 연계하는 작업에 착수했습니다.
관련부처 담당자들은 "아직까지 갖춰지지 않았던 수소충전소 별 데이터 수집 인터페이스를 만들기 시작했다"고 전했습니다.
지금까지 수소충전소는 수소융합얼라이언스 추진단이나 환경부 홈페이지에서 그 위치만이 확인 가능했습니다.
수소충전소의 운영정보를 알기 위해선 유일한 수소차 모델인 넥쏘에 설치된 앱을 통해 확인하는 방법 밖엔 없습니다.
이에 불편을 느낀 수소차주들과 충전소 관계자들을 중심으로 최근엔 대규모 SNS 커뮤니티가 만들어지기도 했습니다.
1,200명 규모의 채팅방은 궁금한 충전소에 대한 현재 정보를 묻고 답하는 식으로 운영됩니다.
<인터뷰> 김길호 / 수소오픈카톡방 운영자
"(수소차) 충전소 현황이 부족한 것으로 인한 불편함이 많더라고요. 그래서 이것을 해소하기 위해서 수소차 오너들끼리 무전을 치듯이 정보를 공유하는 것이 좋겠다는 생각에 시작을 하게 됐고요. 대부분의 오너들이 다 가입되어 있고 정부 수소충전소 관계자들이 다 가입되어 있어서…."
수소충전소 설치는 수소차 보급 확대의 성패를 좌우할 변수로 꼽힙니다.
여전히 충전소의 숫자도 부족하고, 주민 의견수렴과 부지선정과 같은 행정절차의 지연으로 인해 집행실적이 부진하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습니다.
정부가 '미래차 산업 발전전략'을 통해 10년 뒤 수소충전소를 660기 구축하는 계획도 발표한 만큼, 수소충전소 시스템 구축도 속도를 낼 것으로 보입니다.
한국경제TV 배성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