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시 휩쓴 '아프리카 돼지열병'…증권가 수혜주 찾기 '분주'

입력 2019-09-17 13:56
<앵커>

폐사율 최대 100%에 이르는 치명적인 돼지 전염병인 '아프리카 돼지열병'이 국내에서 처음으로 발생했습니다.

국내 증시에도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이면서 증권가에선 수혜 종목 찾기에 분주한 모습인데요. 자세한 내용 취재기자 연결해 알아보겠습니다.

박승원 기자~

<기자>

네. 아프리카 돼지열병 확진 사례가 중국과 베트남, 북한에 이어 국내에서도 처음으로 발견됐습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오늘(17일) 새벽 6시 반, 경기도 파주의 한 돼지농장을 아프리카 돼지열병 발생농가로 확진했다고 밝혔습니다.

아프리카 돼지열병이 발생하면서 정부는 발생농장을 포함해 인근 지역 돼지 3950마리를 살처분하기로 하고, 위기단계를 심각단계로 격상했습니다.

여기에 현재 정밀 조사를 진행 중인 가운데 오늘부터 남은 음식물(잔반)의 양돈농가 반입을 전면 금지한다고 덧붙였습니다.

아프리카 돼지열병 파동의 영향은 고스란히 국내 증시로 옮겨지고 있는데요.

돼지 가격이 크게 오를 것으로 예상되면서 돼지고기 관련주인 윙입푸드, 우리손에프앤지, 팜스토리 등이 강세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또, 돼지고기 물량 부족 우려에 대체제인 닭고기 값도 오를 것으로 예상되면서 마니커, 하림 등 육계업체들과 동원수산, 한성기업 등 수산물 관련주도 동반 강세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여기에 동물용 약품을 제조하는 이글벳, 우진비앤지, 대성미생물도 수혜주로 주목받고 있고, 남은 음식물의 양돈농가 반입을 금지하면서 우성사료, 현대사료, 한일사료 등 사료주도 강세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국내에서 아프리카 돼지열병이 처음으로 발견되면서 증권가에선 돼지고기값 급등은 시간문제라고 전망하고 있는데요.

이미 지난해 8월 중국에서 발병하기 시작한 아프리카 돼지열병이 확산되면서 돼지고기 생산량 감소로 공급부족 현상이 심화됐고, 그 결과 돼지고기 공급이 갈수록 타이트해질 것이란 진단입니다.

특히, 중국의 돼지고기 수입량이 급증하면서 수입 돼지고기값이 급등하고, 이는 곧 시차를 두고 국내 한돈 가격 상승으로 이어질 것이란 설명입니다.

결국, 중국 돼지고기 생산 감소와 글로벌 수입 불균형, 여기에 국내에서도 아프리카 돼지열병이 발견되면서 앞서 언급한 아프리카 돼지열병 관련주들은 장기적으로 수혜를 볼 것이란 전망입니다.

지금까지 한국거래소에서 전해드렸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