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미국 성탄절 연휴 경기를 살리기 위해 미국에 수입되는 중국산 제품 일부에 대한 관세 부과 시점을 12월 15일로 늦췄지만 여전히 많은 품목이 9월부터 관세 직격탄을 피하기 어려운 상태라고 미 경제매체 CNBC가 30일(현지시간) 관측했다.
미 의류·신발협회(AAFA)에 따르면 중국에서 미국 시장으로 수입되는 의류의 91.6%, 인테리어 섬유·직물류의 68.4%, 신발류의 52.5%가 9월 1일부터 부과되는 15%의 관세를 적용받게 된다.
이는 트럼프 대통령이 관세 부과를 늦춘 일반 소비재에서 제외된 품목이다.
따라서 이들 품목은 11월 말 미 추수감사절·블랙프라이데이 쇼핑 시즌과 성탄절 연휴 대목에 가격 상승 압박을 받게 될 것으로 보인다.
관세 압박은 고스란히 소비자에게 전가될 것으로 AAFA는 전망했다.
스티븐 라마 AAFA 부회장은 "관세의 타격을 피하기 위해 엄청난 물량의 수입 품목을 중국 이외 다른 나라에서 생산하도록 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매우 어렵고 사실상 불가능하다"면서 "동시에 생산기지를 옮기는 것이 가능하지 않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베스트바이, 메이시스 백화점, 홈디포 등 미국 내 대형 유통점은 일부 품목에 한해 수입선을 중국에서 베트남 등 다른 동남아·서남아 국가로 전환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또 관세가 부과되는 9월 1일 이전에 통관이 이뤄지도록 서두르는 모습도 포착된다고 CNBC는 전했다.
소매유통 리서치회사 커스터머 그로스 파트너스의 크레이그 존슨 창립자는 "대다수 유통점이 관세 충격 완화를 위해 머리를 짜내고 있다"면서 "일례로 실크 비중 70% 미만 의류는 9월 1일부터 관세 부과 대상이어서 직물의 실크 함유 비중을 높이는 방안을 요청하는 회사도 많다"라고 말했다.
라마 부회장은 그러나 "15%나 부과되는 관세 충격을 완전히 흡수하는 건 불가능하다"면서 "수입선을 다변화하는 것이 가격 경쟁력에 얼마나 도움이 될지 회의적"이라고 지적했다.
미국 완구류 업체 베이식펀 최고경영자(CEO) 제이 포어맨은 CNBC와 인터뷰에서 "트럼프 대통령의 관세 정책은 한 마디로 예측 불가여서 우리가 중국을 떠나 다른 곳에서 생산기지를 찾는 것이 가능할는지 모르겠다"라고 말했다.
포어맨은 "또 다른 누군가의 등을 겨냥하는 보복 관세가 매겨진다면 그다음에는 어디로 가야 하나"라면서 "베트남의 생산기지는 중국과 비교하면 10분의 1 규모도 안 된다. 한 해 안에 생산기지가 포화상태에 이를 것"이라고 덧붙였다.
완구류 일부 품목은 다음 달 1일부터 중국산 수입제품에 대해 15%의 관세가 붙는다.
디지털전략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