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한국서 올해 인공지능 개발자 1만명 교육할 것"

입력 2019-03-06 17:08


존 리 구글코리아 사장이 올해 국내에서 1만 명의 인공지능(AI) 개발자를 양성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구글코리아는 앞으로 5년 동안 5만명의 전문 개발자를 양성한다는 계획입니다.

존 리 구글코리아 사장은 'AI with Google 2019'에서 "올해 1만명의 개발자를 포함해 앞으로 5년 동안 5만명의 개발자를 교육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존 리 사장은 이를 위해 구글의 머신러닝과 AI 교육 프로그램인 '머신러닝 스터디 잼'의 전국적인 확대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머신러닝 스터디 잼'은 참가자들이 스터디 그룹을 결성해 머신러닝을 공부하고 상호 지식을 공유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리 사장은 "한국은 큰 성장을 이뤘지만 미래가 밝지만은 않다"며 "구글이 한국에서 해야 할 역할이 많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AI 기술이 한국 경제 발전의 중요한 원천이고 경제 성장의 중추적 역할을 할 것"이라며 "구글은 사용자와 사회, 경제 등 모든 분야에 혜택이 갈 수 있도록 한국과 함께 성장하고 혁신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이와 더불어 구글의 다양한 AI 활용 사례도 선보였습니다.

자동 음성 인식 기술을 이용한 '유튜브 자동자막', AI 의료서비스, AI비서 '구글 어시스턴트', AI 스피커 '구글 홈'등 AI를 활용한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를 소개했습니다.

릴리 펭 구글 AI 프로덕트 매니저는 머신러닝을 의료분야에 적용한 사례를 소개하며 "딥 러닝을 활용한 알고리즘 모델을 더해 암 진단의 효율성과 정확도를 높이고 있다. 헬스케어 분야의 AI 잠재력은 매우 크다"고 설명했습니다.

또, 스타트업 기업을 위한 AI로 음성 분석 AI 기술 스타트업 '디플리', AI 기술 기반 문제 풀이 검색 플랫폼 '매스프레소', 글로벌 영상 커뮤니케이션 플랫폼 '아자르' 등의 사례를 제시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