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설 귀성길은 설 전날인 다음달 4일 오전, 귀경길은 설 당일인 5일 오후 고속도로 혼잡이 가장 심할 전망이다.
설 전에 주말이 끼면서 귀성 기간이 넉넉해 귀성길 평균 소요시간은 서울→부산 6시간, 서서울→목포 5시간 10분 등으로 지난해보다 최대 1시간 30분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돌아오는 길은 귀경기간이 짧아 부산→서울 8시간, 목포→서서울 9시간 10분 등 작년보다 최대 2시간 50분 늘어날 전망이다.
올해 설 연휴에도 고속도로 통행료가 면제된다. 설 당일과 설 전·후 하루씩 내달 4∼6일 총 사흘 동안 무료다.
국토교통부는 다음달 1일부터 7일까지를 설 연휴 특별교통대책 기간으로 정해 대중교통 수송력을 증강하고 우회도로를 운영하는 등 교통량 분산을 유도할 계획이라고 29일 밝혔다.
한국교통연구원의 교통 수요 조사결과에 따르면 이번 설 특별교통대책 기간 전국의 예상 이동인원은 총 4천895만명이다.
설 당일인 내달 5일에 최대인 885만명이 이동할 것으로 예측됐다.
하루 평균 이동인원은 699만명으로 작년보다 1.5%(10만명) 늘어날 전망이다.
이용 교통수단은 승용차가 86.2%로 가장 많고, 버스 9.0%, 철도 3.9%, 항공기 0.6%, 여객선 0.3% 순으로 조사됐다.
고속도로의 귀성 차량은 설 전날인 내달 4일 오전 가장 많은 25.6%가 몰릴 전망이고 당일 오후 11.4%, 5일 오전 19.8%, 5일 오후 10.8%, 6일 오전 14.0% 등으로 예측됐다.
귀경 차량은 설 당일인 5일 오후 32.7%가 몰릴 것으로 예상된다. 6일 오후에도 31.2%, 6일 오전 16.2%가 고속도로를 이용해 귀경할 전망이다.
승용차로 고속도로를 이용할 때 주요 도시 간 평균 소요시간은 귀성의 경우 작년보다 최대 1시간 30분 감소하고, 귀경은 작년보다 최대 2시간 50분 증가할 전망이다.
귀성길 예상 소요시간은 서울→대전 3시간, 서울→부산 6시간, 서울→광주 5시간, 서서울→목포 5시간 10분, 서울→강릉 4시간이다.
귀경길은 대전→서울 4시간 40분, 부산→서울 8시간, 광주→서울 8시간 20분, 목포→서서울 9시간 10분, 강릉→서울 4시간 20분 등으로 예측됐다.
고속도로별 이용 비율은 경부선이 30.8%로 가장 많았고 서해안선 14.9%, 호남선 8.1%, 남해선 7.4% 등의 순이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