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항공우주산업(KAI)이 방위사업청과 2,000여억원 규모의 의무후송전용헬기 양산계약을 체결했습니다.
국내에서 의무후송전용헬기가 도입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며, 2020년에는 전력화가 완료될 예정이라는 게 KAI 측 설명입니다.
KAI는 지난 2014년 의무후송전용헬기 개발에 착수해 전투용적합판정과 국방규격제정을 승인받아 개발을 완료했습니다.
의무후송전용헬기는 국산헬기 수리온에 다양한 의무장비가 추가된 모델로, 응급환자 후송, 응급처치가 가능하도록 개발됐습니다.
헬기에서는 중증환자 2명의 응급처치가 가능하고, 최대 6명의 환자를 동시에 후송 가능합니다.
또 '외장형 호이스트'를 장착해 산악지형에서도 구조임무가 가능하고, 장거리 임무수행을 위한 보조연료탱크도 추가 장착됐습니다.
의무후송전용헬기가 전력화되면 군 뿐 아니라 의료·재난구조 지원을 통해 국민안전에도 기여하게 됩니다.
KAI 관계자는 "의무후송전용헬기는 군 전력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며 "수리온 및 파생형 헬기의 국내 운용실적을 바탕으로 동남아시아 등 해외 수출도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