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디스플레이가 올해 2분기 매출 5조 6,112억원, 영업손실 2,281억원을 기록했다고 25일 밝혔습니다.
매출은 전분기 대비 1%, 지난해 같은기간과 비교하면 15% 감소했습니다.
영업이익은 2분기 역속 적자를 이어가 올해 누적 영업적자가 3264억원에 달하게 됐습니다.
회사는 LCD 패널 판가의 급격한 하락과 더불어 세트업체들의 보수적 구매 진행으로 인한 출하 감소로 매출이 감소했고, 이에 따라 2,281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밖에 당기순손실은 3,005억원, EBITDA(법인세·이자·감가상각비 차감 전 영업이익)는 6,809억원(EBITDA 이익률 12%)을 기록했습니다.
2분기 매출액 기준 제품별 판매 비중은 TV용 패널이 판가 하락폭이 컸음에도 불구하고 OLED TV 비중 확대로 전 분기 대비 1% 감소한 42%, 모바일용 패널이 22%, 노트북 및 태블릿용 패널이 19%, 모니터용 패널이 17%를 차지했습니다.
LG디스플레이의 주요 재무지표는 부채비율 116%, 유동비율 99%, 순차입금비율 30%이며, OLED로의 사업구조 전환을 위한 투자 재원의 전략적 차입 증가에 따라 부채비율 및 순차입금비율이 상승했습니다.
회사는 향후 디스플레이 산업의 구조적 공급 과잉 및 경쟁 구도는 불가피할 것이라는 판단해 LCD 부문은 IT의 Narrow Bezel, IPS Borderless, Oxide 등 차별화 기술 및 초대형 TV 상품 등 고부가 중심 제품 운영을 강화해 나갈 예정입니다.
또 OLED 부문은 3분기 중 OLED TV 흑자 전환을 실현하고, 파주의 10.5세대 투자도 OLED로 직행해 내년 하반기 양산 예정인 중국 8.5세대 OLED 공장과 더불어 대형 OLED 시장 공략을 가속화 할 방침입니다.
김상돈 LG디스플레이 CFO(최고재무책임자) 부사장은 "3분기 면적기준 출하량은 계절적 성수기 진입에 따른 판매량 증가 예상으로 전 분기 대비 한자릿수 중반 증가하고, 판가는 전 분기 대비 일부 상승세가 나타나지만 사이즈별 수급에 따라 상이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LG디스플레이는 중장기적 관점에서 OLED로의 사업구조 전환을 지속하되, 투자 시기와 규모를 조정하여 2020년까지 약 3조원을 축소하여 집행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