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계의 'SSG페이(쓱페이)'와 위메프의 '원더페이' 등 6곳의 모바일 간편 결제 서비스에서 개인정보가 도용돼 부정 결제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4일 모바일 쇼핑을 이용하는 피해자 A씨는 "위메프 원더페이 요금이 과도하게 청구돼 확인을 해보니 누군가 내 명의를 도용한 것으로 밝혀졌다"고 전했습니다.
피해사례는 위메프의 '원더페이'와 신세계의 '쓱페이', 넥슨, 토스, 티몬페이, 컬쳐랜드까지 총 6개의 모바일 간편 결제 서비스에서 발생했습니다.
보통 모바일 결제시스템을 이용하는 고객은 한 곳만 사용하지 않는데다 다른 곳의 모바일 결제시스템에서도 비슷한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사용하기 때문에 피해금액과 피해범위도 확대된 겁니다.
A씨와 같은 명의 도용으로 피해를 본 피해자는 4일 현재 모두 5명인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서울경찰청 사이버범죄수사대는 모바일 결제 시스템에서 명의를 도용해 발생한 이번 사건에 대해 수사에 착수했습니다. 피해금액과 규모에 대해서는 현재 수사중인 상황이어서 밝힐 수 없다는 입장입니다.
명의도용으로 인한 부정결제가 발생한데 대해 위메프 관계자는 "원더페이 해킹은 절대 없었고, 개인정보 유출도 없었다"며 "사이버 수사대에 신고 이후 피해자의 금전적 손실을 구제했을 뿐만 아니라 법적 지원까지 하는 등 모든 조치를 취했다"고 설명했습니다.
국민 3명 중 2명은 실생활 곳곳에서 온라인 쇼핑을 즐기고 있고, 일평균 국내 간편결제 거래액은 1천억원을 상회합니다. 이런 가운데 명의도용 사례가 끊이없이 발생하고 있어 소비자들의 주의가 요구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