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과 BGF리테일은 CU 전국 100개 매장에 '누구'를 도입해 매장 운영에 활용한다고 오늘(4일) 밝혔습니다.
지금까지 매장 근무자가 편의점 운영 과정에서 궁금한 사항이 발생하면 본사에 직접 문의하거나 컴퓨터에서 찾아봐야 했지만, 누구를 통해 근무자가 데이터 분석에 근거한 정보를 받아 볼 수 있게 된 겁니다.
이번 서비스 적용으로 ‘누구’는 하루에도 3번 이상 편의점을 찾아오는 냉장·냉동·주류 물류차량의 위치 확인과 더불어 본사가 보내는 공지사항부터 조작 매뉴얼에 대한 문의까지 총 200여 가지 질문에 대한 답을 듣게 됩니다.
예를 들어 도시락 재고가 떨어진 걸 확인한 매장 근무자가 "아리아, CU 배송차량 위치 알려줘?"라고 물으면 "현재 저온 배송 차량은 2개 점포 전에 있으며, 도착 예정 시간은 11시30분 입니다"라고 말하는 방식입니다.
인공지능 ‘누구’는 전국 CU 직영 매장 약 100 개를 시작으로, 단계적으로 전국 확대될 계획입니다.
특히 이번 CU편의점 AI 서비스는 SK텔레콤이 개발 중인 오픈플랫폼 베타 버전의 '1호'서비스로서 더욱 주목받습니다.
SK텔레콤이 준비 중인 오픈 플랫폼은 개발 언어가 아니라 GUI(그래픽유저인터페이스) 기반으로 이뤄져 코딩을 모르는 비개발자도 쉽게 서비스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해외에서는 아마존(Amazon)이 이미 오픈플랫폼의 핵심이 되는 ASK(Alexa skills kit)을 만들어 제공하였고, 구글도 다이얼로그 플로우(DialogFlow)를 공개해 운용 중입니다.
SK텔레콤은 올해 3분기 같은 방식으로 '누구'가 비스타 워커힐 서울호텔 객실에 적용된다고 설명했습니다.
이후 몇 차례의 추가 테스트를 거쳐 하반기 중 개발용 오픈 플랫폼을 공개해 향후 B2B 영역에서 AI 서비스를 대폭 확대할 방침입니다.
이상호 SK텔레콤 서비스플랫폼사업부장은 "이번‘누구'서비스의 편의점 CU 적용은 인공지능의 영역을 B2B로 확장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SK텔레콤은 이른 시일내 전문 개발자가 아니어도 쉽게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 GUI기반의 오픈 플랫폼 공개를 통해 인공지능 대중화를 주도해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