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쇼핑 업체인 CJ오쇼핑과 미디어·엔터테인먼트 업체인 CJ E&M의 합병법인 사명이 'CJ ENM'으로 정해졌습니다.
오는 7월 출범하는 CJ ENM은 'Entertainment and Merchandising'(엔터테인먼트와 상품기획사업)의 약자로 양사가 결합해 국내 최초의 글로벌 융복합 콘텐츠 커머스 기업이 되겠다는 의지를 담았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합병법인 사명은 오는 29일 주주총회에서 의결을 거친 뒤 합병법인 공식 출범일인 7월1일부터 사용됩니다. 다만 CJ오쇼핑, tvN, Mnet, CJmall 등 양사에서 사용 중인 서비스와 브랜드는 사명 변경 이후에도 당분간 유지됩니다.
허민회 CJ오쇼핑 대표는 전날 사업전략 설명회에서 "합병법인은 CJ오쇼핑이 보유한 1000만명의 구매고객과 CJ E&M이 보유한 5000만명의 시청자 등 국내외 잠재고객에게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프리미엄 콘텐츠와 차별화된 커머스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며 "월트디즈니, 타임워너 등과 경쟁하는 세계적인 융복합 콘텐츠 커머스 기업으로 성장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김성수 CJ E&M 대표는 "합병법인은 올해 6조5000억원, 2021년에는 75% 성장한 11조4000억원 규모의 외형을 갖춘 명실상부한 글로벌 콘텐츠 기업으로 성장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같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합병법인은 글로벌 종합 엔터테인먼트 기업으로의 도약을 위한 '프리미엄 IP(지식재산권을 보유한 원천 콘텐츠) 경쟁력 강화'와 콘텐츠-커머스 융합 시너지를 활용한 '디지털 콘텐츠 스튜디오 사업' 확대, '콘텐츠 기반 글로벌 버티컬(Vertical) 유통 플랫폼' 구축을 통한 차별화 된 쇼핑경험 제공 등 3가지 구체적인 전략 방향을 제시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