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해양이 최근 LNG운반선 수주에 이어 총 2조6천억달러 규모의 초대형원유운반선 3척을 수주하며 올해 수주목표를 향해 순항하고 있습니다.
대우조선해양(대표이사 정성립)이 2일 대한해운으로부터 VLCC(초대형원유운반선) 2척을 수주했다고 밝혔습니다.
이와함께 유럽지역 선주로부터도 초대형원유운반선 1척을 추가로 수주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들 3척 선박의 총 계약 규모는 약 2조6천억 달러 규모입니다.
이번에 수주한 대한해운 초대형원유운반선은 길이 336미터, 너비 60미터 규모로, 경남 거제 옥포조선소에서 건조돼 2019년 말까지 선주측에 인도될 예정입니다.
대우조선해양은 특히 올해 수주에 성공한 초대형원유운반선들은 모두 동일한 설계와 사양을 적용해, 반복 건조 효과가 극대화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회사의 생산성과 수익성 향상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관측하고 있습니다.
대한해운은 대우조선해양에 LNG운반선, 초대형원유운반선 등 총 16척의 선박을 발주한 바 있으며 이번 계약을 포함할 경우 발주는 18척이 됩니다.
특히 이번 발주는 2015년 이후 3년만에 대우조선해양에 발주하는 것으로, 지난해 국내 선사들의 중국조선소 발주로 촉발된 국내 선사들의 이탈 우려를 불식시킴과 동시에 국내 조선산업과 해운산업의 상생협력을 다시 공고히 했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크다고 대우조선 측은 의미를 부여했습니다.
올해 대우조선해양의 수주실적은 LNG운반선과 더불어 초대형원유운반선이 견인하고 있는 가운데 LNG운반선의 경우 전세계에서 가장 많은 수주실적인 163척을 보유하고 있으며, 초대형원유운반선의 경우도 이번 계약 포함 무려 175척의 수주실적을 보유하게 됩니다.
대우조선해양 관계자는 “최근 회사의 연이은 수주는 LNG운반선 뿐만 아니라 다른 고부가가치 선종도 대우조선해양의 건조 기술력을 선주가 신뢰한다는 증거”라며 “선주의 신뢰에 보답하기 위해 최고의 선박을 인도하는 등 앞선 기술력을 다시 입증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대우조선해양은 이번 수주로 올해 LNG운반선 8척, VLCC 8척, 특수선 1척 등 총 17척 약 21억8천만 달러 상당의 선박을 수주해 올해 수주목표 73억 달러의 약 30%를 달성하며 1분기를 마무리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