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민의 술'인 소주 소비가 작년에 다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때 열풍이던 막걸리 소비는 6년째 뒷걸음질이다.
1일 통계청에 따르면 작년 소주 내수량은 130만9천㎘로 1년 전보다 0.5% 증가했다.
소주 한 병 용량(360㎖)으로 환산해보면 지난해 36억3천600만병 판매된 셈이다.
소주 한 잔의 용량은 50㎖다. 통상 소주 한 잔을 가득 채우지 않는 점을 고려해 한 잔을 40㎖로 잡고 환산해보면 총 327억2천800만잔을 마셨다는 계산이 나온다.
작년 주민등록인구 중 20세 이상 4천204만명을 대입해보면, 1명이 87병 혹은 779잔을 마셨다고 볼 수 있다. 하루 평균 2.1잔을 마신 셈이다.
소주 소비는 매년 들쑥날쑥하지만 대체로 증가하는 추세를 보였다.
2011년 116만㎘였던 소주 내수량은 2012년 121만㎘로 4.1% 증가했다.
하지만 2013년 116만㎘로 4.0% 감소했다가, 2014년 126만㎘로 8.6% 증가했다. 이후 2016년(-2.8%)을 제외하고는 소비량이 계속 증가했다.
반면 막걸리 소비량은 6년째 감소세다.
작년 탁주(막걸리) 내수량은 32만㎘로 1년 전보다 2.7% 감소했다.
2008년까지 막걸리 내수량은 13만㎘선에 머물렀으나 갑자기 주목을 받으며 2009년 53.0%, 2010년 78.5% 등 폭발적으로 성장했다.
하지만 2011년 41만㎘로 정점을 찍고서는 계속 감소해 30만㎘ 초반대로 주저앉았다.
막걸리 수출도 반짝 크게 늘어났다가 줄고 있다.
막걸리 수출량은 2011년 4만㎘로 1년 전보다 무려 132.7% 증가했다.
지난해에는 9천㎘로 6년 전에 비해 5분의 1로 쪼그라들었다.
디지털뉴스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