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카드, 혁신 과제 수행 조직 '애자일' 신설

입력 2018-01-11 10:14


KB국민카드가 역동적인 조직 구축과 미래 성장 동력 발굴을 위해 직제 개편을 실시했습니다.

신임 이동철 사장이 취임사에서 밝힌 '창의적이고 역동적이며 끈질기게 실행하는 조직 구축', '미래 성장 동력 발굴과 본업 경쟁력 강화', '디지털 시대에 적합한 KB금융그룹의 성장에 선도적 역할 수행'이라는 3대 핵심 과제에 초점을 맞춘 겁니다.

먼저, KB국민카드는 독립된 의사 결정권과 전결권을 부여 받는 '애자일(Agile)'조직을 신설했습니다.

'애자일' 조직은 '역량 파괴적 혁신 과제'.'로보틱스 프로세스 자동화(RPA : Robotics Process Automation)' 확대 등 조직 혁신과 시스템 변화를 이끄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대내외 환경 변화에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대응이 가능한 유연한 조직으로의 탈바꿈을 위해 '본부주도 자율 조직제'도 도입됐습니다.

담당 본부의 조직을 본부장이 필요 시 자율적으로 조정하는 것으로 주요 현안과 전략적 판단에 따라 조직을 기민하게 재설계할 수 있습니다.

또, 해외 진출 관련 업무를 전담하는 '글로벌사업부'를 확대 개편하고 '프로세싱 대행(Processing Agency)' 사업을 수행할 'PA추진부'를 신설했습니다.

KB국민카드 관계자는 "글로벌사업부의 경우 라오스, 미얀마 등 기존 진출 국가에서의 사업 활성화를 도모하고 인도차이나 반도 국가를 중심으로 해외 진출 지역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KB금융그룹 내 데이터 시너지 극대화와 빅데이터 역량 강화 차원에서 '데이터전략본부'도 신설됐습니다.

'데이터전략본부'는 매트릭스 운영 체계에 따라 KB국민카드·KB금융지주·KB국민은행 등 3개 사의 데이터 관련 업무를 담당하는 '데이터 총괄임원'을 정점으로 임원급인 '데이터전략담당'이 카드 부문의 데이터 자산화와 수익화 등의 업무를 진두 지휘하는 구조를 취했습니다.

이번 직제 개편에 따라 본부 조직은 기존 '10본부 38부 3센터'에서 '11본부 39부 1애자일조직 3센터'로 조정됐으며 영업점은 기존과 같이 25개 지점 체제가 유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