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대한통운 실버배송원들의 손을 거쳐 간 택배 상자가 2,000만 개를 돌파했습니다.
CJ대한통운은 회사의 대표적 공유가치창출(CSV)모델인 실버택배 사업을 통해 시니어들이 배송한 택배량이 2,000만 상자를 넘었다고 밝혔습니다.
실버택배란 택배차량이 아파트 단지까지 물량을 싣고 오면 노인들이 친환경 전동 카트를 이용해 각 가정까지 배송하는 사업모델입니다. 고령사회에 필요한 양질의 노인 일자리를 창출하고 노인 빈곤문제 해소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부산 연제구에서 최초로 시작된 실버택배는 초기 4개 거점, 41명 규모로 출발했습니다. 이후 전자상거래 활성화에 따른 택배 거래량 증가, 은퇴 후 재취업 희망 고령층 증대 그리고 일자리 창출을 위한 기업과 지자체의 협업으로 사업이 활성화되면서 현재 전국 160여 개 거점, 1,300여 명으로 확대됐습니다.
실버배송원들이 배송한 택배량은 첫 해 70만 상자 수준에서 매년 꾸준히 증가해 올해는 800만 상자를 넘었으며, 현재까지 누적 배송량은 2,000만 상자에 달했습니다. 서울시민 전체(991만명)가 두 번 이상 실버택배 어르신들의 택배 서비스를 받은 셈입니다.
실버택배는 CJ그룹의 대표 CSV로도 자리매김했습니다. 이재현 CJ그룹 회장은 국내 첫 PGA투어 정규대회 ‘THE CJ CUP@NINE BRIDGES’ 기념 메시지에서 “기업이 사회공헌 활동을 통해 지역사회에 환원한다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라고 강조하며 “은퇴한 어르신들에게 일자리를 제공하는 CJ대한통운의 ‘실버택배 프로젝트’를 거론한 바 있습니다.
아울러 실버택배는 세계적 경제전문지 포춘(Fortune)이 최근 발표한 ‘세상을 바꾸는 혁신기업(Change the World) 50’에 국내 기업 최초로 선정됐으며 지난 2015년에 이어 올해에도 공유가치창출 효과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CSV포터상’을 수상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