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몬은 11월 한 달간 연말 매출을 분석한 결과, 연말 소비에서 ‘1코노미’ 바람이 거세게 불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실제로 1인 가구가 늘어나면서 작은 거주공간에 맞춘 공간절약형 트리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11월 한 달 간, 벽에 붙이는 벽트리는 지난해보다 151% 증가했으며, 50cm 높이의 미니트리는 67% 상승했습니다. 반면 4인 가구가 주로 구입하는 대형 트리 매출은 같은기간 60% 급감했습니다.
연말 공연계도 1인 가구가 좌우하고 있습니다. 11월에 판매된 콘서트는 물론 전시와 박람회 부문에서도 1인 티켓 구매 비중이 40%를 넘었습니다. 우선, 연말 콘서트 1인 티켓 구매 비중은 지난해대비 15%P 증가해 44%을 기록했습니다. 전시회와 박람회의 1인 티켓 구매 비중도 41%로, 전년 동기 대비 5%P 상승했습니다. 왁자지껄하게 연말을 보내기보단 문화생활을 즐기면서 한 해를 정리하는 경향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고 티몬 측은 분석했습니다.
올해를 강타한 ‘혼행족’ 열풍이 연말에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티몬에서 올해 11~12월 출발하는 자유여행 1인 항공티켓 구매는 지난해 대비 13배 넘게 증가했습니다. 전체 여행객 중 연말 혼행족 비율은 22%에 육박합니다.
김준수 티몬 최고마케팅책임자(CMO)는 “1인 가구 500만 시대가 되면서 생활은 물론 공연, 여행 분야에서도 나홀로족을 겨냥한 아이템들이 증가하고 있다”면서 “티몬 역시 1인 가구가 선호하는 공간절약형 생활 상품은 물론 각종 공연과 여행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에 판매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