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덕 손보협회장 취임…"소비자 신뢰 증진 최우선"

입력 2017-11-06 10:19


김용덕 신임 손해보험협회장(사진)이 소비자 신뢰 증진을 취임 후 최우선 과제로 선정했습니다.

김 신임 회장은 6일 취임식에서 "손해보험산업의 최우선 가치인 소비자 신뢰 증진을 위해 매진하겠다"며 "일상생활에서 소비자가 그 효익을 즉각 체감할 수 있도록 작지만 빠른 개선 사항부터 실천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소비자 신뢰 증진을 위한 방안으로 꼽은 것은 휴면보험금과 보험청구 절차 개선입니다.

김 회장은 "미처 찾아가지 않은 보험금이 있는지 소비자가 직접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며 "또한 실손의료보험을 보다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보험금 청구 절차를 개선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특히 최근 이슈로 떠오른 의료비 문제와 관련해선 "정부의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대책 시행 과정에서 비급여 의료비의 관리체계가 합리적으로 마련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며 "국민들의 의료비 부담을 최대한 경감하고, 실손보험 본연의 기능이 온전히 작동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최근 수요가 늘고 있는 유병자, 반려동물 등을 대상으로 한 보험상품은 소비자가 진정으로 원하는 내용이 무엇인지 충분히 고려해 활성화 방안을 마련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김 회장은 손해보험의 역할 제고에 대해서도 언급했습니다.

김 회장은 "건강을 관리하는 보험계약자에겐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음주나 무면허 등 중대법규를 위반한 가해자에 대해서는 패널티를 강화해 손해보험이 위험을 보장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다양한 사고를 사전에 예방하는 기능도 충실히 수행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