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아파트 전세시장 ‘풍전등화’

입력 2017-11-02 16:36


<앵커>

10.24 가계부채 종합대책이 발표된 이후 서울 아파트 전세시장이 요동치고 있습니다.

작년에 비해 아파트 입주물량이 크게 줄어든 데다 대출규제 강화로 매매수요가 전세수요로 돌아서면서, 전세난 우려가 점차 현실화되고 있습니다.

서태왕 기자입니다.

<기자>

10.24 가계부채 종합대책은 중도금 대출 한도와 보증한도를 낮추고, 신DTI와 DSR을 조기 도입하는 등 대출규제를 강화하는 게 핵심입니다.

대출규제가 한층 강화되면서 다주택자뿐만 아니라 자금 마련에 부담을 느낀 실수요자들도 내 집 마련 시기를 미루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돈 줄을 틀어막자 주택 매매 수요가 전세 수요로 빠르게 전환하고 있는 겁니다.

<인터뷰> 양지영 리얼투데이 콘텐츠본부장

“지금 시장의 불확실성이 커졌기 때문에 신규 주택을 매입하려는 사람이 줄어들고 임차로 전세로 들어가는 수요가 늘어나게 되겠지요.”

더 심각한 건 이번 달부터 내년 1월까지 서울 아파트 신규 입주 물량은 4,202가구로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절반에도 못 미친다는 점입니다.

수요는 느는 데 공급은 줄다보니 가격은 당연히 오를 수밖에 없습니다.

지난달 마지막 주 서울 아파트 전세가격은 전주 대비 0.05% 상승했습니다.

특히 강남은 대규모 재건축 이주수요까지 더해져 전세난이 심각할 것이란 우려가 나오고 있습니다.

서민 주거 안정을 위해 도입을 추진 중인 전월세 상한제도 큰 변수입니다.

전월세 상한제 도입이 확정되면 집 주인들이 제도 시행 전 전세가격을 큰 폭으로 인상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인터뷰> 심교언 건국대 부동산학과 교수

“미리 올리는 겁니다. (제도) 시행 직전에 팍 올리는 겁니다. 서울 같은 경우에는 입주물량이 거의 없거든요. 서울 같은 경우에는 폭등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전월세 상한제를 도입하더라도 제도 시행 6개월 전 가격을 기준으로 하는 등 부작용을 최소화할 수 방안들이 함께 검토돼야 한다고 조언했습니다.

한국경제TV 서태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