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강남 한복판인 지하철 2호선 삼성역과 9호선 봉은사역 사이에 광화문광장 1.5배 규모의 공원이 생긴다.
공원 지하에는 철도노선 5개가 지나가는 복합환승센터가 들어선다. 태양광을 모아 지하로 확산시키는 시설을 통해 지하 4층에 있어도 마치 지상에 있는 것처럼 환한 빛을 접할 수 있게 만든다.
서울시는 세계적 건축가 도미니크 페로가 참여한 '정림건축 설계 컨소시엄'의 '빛과 함께 걷다(LIGHTWALK)'를 영동대로 복합환승센터 국제현상 설계공모 당선작으로 선정했다고 23일 밝혔다.
서울시와 국토교통부는 삼성동 영동대로 하부에 지하 6층, 연면적 16만㎡ 규모의 대형 복합환승센터를 짓기로 하고, 올해 6월 말부터 국제현상 설계공모를 진행해왔다.
영동대로 복합환승센터 개발은 국내 지하공간 개발 역사상 최대 규모다. 철도역사뿐 아니라 버스 환승 정류장, 전시장, 도서관, 박물관, 쇼핑몰 등이 들어선다.
건설 과정에서 영동대로 일부(480m)를 지하화하고, 차량이 사라진 도로는 3만㎡ 규모 광장으로 만든다.
설계공모 당선작에는 정림건축, 공간건축, 건축가 도미니크 페로와 유신(토목·교통구조), 태조엔지니어링(철도 지반), 선진엔지니어링(도시)이 참여했다.
설계안에 따르면 복합환승센터는 지하 4층까지 태양광이 스며드는 공간이 된다.
이를 위해 센터 상부 공원 중심부에 560m 길이의 '라이트 빔'을 설치한다. 라이트빔이 태양광을 흡수·집적하고 반사해 빛을 지하로 내려보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