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프랜차이즈가 늘어나면서 대다수 브랜드들이 차별화된 메뉴 개발에 골몰하고 있다. 그러나 아무리 열심히 준비한 신 메뉴라고 해도 시장의 반응이 싸늘하면 곧장 '폐기' 처분되는 것이 현실이다. 소비자들의 반응이 긍정적이라면 오랫동안 롱런하면서 브랜드의 가치를 높이게 되겠지만 시즌 메뉴를 포함해 매년 수 가지의 새로운 메뉴를 선보이기엔 다소 어려움이 있다.
가장 큰 문제는 막대한 비용 지출이다. 소비자들의 선택을 받을 수 있을지 불투명한 상황에서 메뉴 개발 및 홍보 비용을 과도하게 사용하기도 어려울뿐더러, 이 과정에서 발생한 부담은 고스란히 소비자나 가맹점의 몫으로 돌아가는 경우가 허다하다.
이러한 가운데 소비자들이 직접 메뉴를 창출할 수 있도록 한 커피 브랜드가 빠른 속도로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지난해 론칭한 저가 커피 프랜차이즈 '텀브커피'는 음료 위에 매칭이 가능한 새로운 형태의 디저트 전용 용기 텀브컵을 개발하였으며, 기존 출시된 음료와 미니큐브 케이크, 소프트아이스크림 등을 매칭하는 형식으로 소비자들의 시선을 사로잡았다.
소비자들마다 모두 다른 음료-디저트 매칭 방식으로 최소 수십여 가지의 신 메뉴 개발 효과를 불러일으켰으며 커피와 디저트를 한꺼번에 테이크아웃하기 힘들어 구입을 꺼렸던 이들도 흔쾌히 구매하는 등 긍정적인 브랜드 이미지가 구축되었다.
이러한 흥행에 힘입어 올해 초부터 활발한 해외 진출에 나서기도 했다. 싱가포르에만 두 곳의 가맹점을 오픈한 것은 물론 중국과 마스터 프랜차이즈 계약을 체결했으며 이어 베트남 호치민에도 매장을 오픈하는 등 저가 소규모 카페 프랜차이즈로서는 놀라운 성과를 거뒀다. 특히 가맹 사업을 시작한 지 1년도 채 되지 않은 시점에서 이룬 결과라 의미가 남다르다.
현재 텀브커피는 지속적인 성장 전략을 바탕으로 전국적인 가맹 네트워크를 구축하였다. 카페 창업을 원하는 예비 가맹점주들에게 최저 3천만 원 대의 소규모 창업을 제안하는 한편 은행 제휴 창업 비용 대출과 가맹비 일부를 지원하고, 고객 관리 프로그램 무상 지원 등의 혜택을 주고 있다. 또한 업종 변경을 희망하는 '리뉴얼 창업' 점주를 위한 별도의 프로그램을 선보이는 등 커피숍 창업 예비 점주들을 위한 다양한 창업 프로모션으로 눈길을 끌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