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흥식 "사회적책임 공시 확대"…상장사 난색

입력 2017-09-11 16:53


<앵커>

최흥식 신임 금융감독원장이 기업의 저출산 대응, 환경보호와 같은 사회적 책임에 대한 공시를 확대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금융소비자에게 투명한 정보를 제공하고, 피해를 입지 않도록 보호하겠다는 건데 상장사들은 난감하다는 입장입니다.

김종학 기자입니다.

<기자>

금융감독원 전자공시는 정기적인 사업보고서를 비롯해 수주 사실이나 주주의 지분 변동 등 각종 투자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상장사 주가에 영향을 미치는 정보들이 대부분 담겨있는데 앞으로 경영과 직접 관련되지 않은 정보들도 공시 대상에 포함될 전망입니다.

최흥식 신임 금융감독원장은 기업들의 저출산 대응 노력, 환경보호 여부, 노사관계 등 사회적 책임까지 공시하도록 하겠다는 계획을 밝혔습니다.

<싱크> 최흥식 금융감독원장

"금융시장에는 거래 당사자 간의 ‘정보 비대칭’이 매우 커서 역선택과 도덕적 해이 등의 문제가 만연해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이러한 시장실패를 방지하기 위해 정보 비대칭 해소에 적극 노력해야 합니다"

최 신임 원장은 금융 거래 과정의 정보 비대칭을 해결해야 한다면서, 금감원이 가진 금융산업 통계나 검사, 제재에 대한 정보 공개도 단계적으로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정부의 감독기능 재편 움직임과 맞물려 금융감독원의 기능과 성격도 크게 바뀔 전망입니다.

최 원장은 시민단체, 학계 등이 참여하는 금융소비자보호위원회를 원장 직속으로 설치해 소비자 보호기능의 위상을 대폭 키우기로 했습니다.

또 분식회계 감시를 위한 회계감리기능을 키워 금감원에 대한 신뢰도를 획기적으로 높이겠다고 밝혔습니다.

다만 금융감독원의 이같은 변화에 대해 상장기업들은 과도한 규제로 이어질 수 있다며 난색을 표하고 있습니다.

출산율 확대 노력이나 노사관계 개선, 환경보호 등에 대한 정보는 기업가치와 무관한데도 공시를 강제하는 건 납득하기 어렵다는 겁니다.

최 신임원장은 이에 대해 시장의 변화를 이끌어 내기 위해 적극적으로 소통하겠다면서 금감원 내부의 혁신도 이끌어 내겠다고 밝혔습니다.

한국경제TV 김종학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