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타이어에 따르면 타이어 안전관리 현황을 조사한 결과 조사 대상 차량 500대 가운데 45%인 225대는 적정 타이어 공기압보다 부족하거나 과다하게 주입됐다.
또 27%인 135대는 타이어 마모한계선보다 더 마모된 타이어라서 고속도로를 주행하기에 위험한 상태였던 것으로 조사됐다.
타이어 공기압이 부족하면 타이어 옆면이 수축과 이완을 반복해 주행 중 타이어 펑크로 이어질 수 있고, 제동력이 떨어져 연료효율이 낮아진다.
반대로 타이어 공기압이 과다하면 외부 충격으로 인한 타이어 손상, 편마모 발생 등으로 타이어 성능이 저하될 수 있다.
한국타이어 관계자는 "젖은 노면에서 시속 100㎞ 이상 주행하다 급제동할 경우 홈의 깊이가 1.6㎜로 심하게 마모된 타이어는 7㎜의 새 타이어보다 제동거리가 약 2배 정도 길어진다"며 "타이어 안전관리를 위해 월 1회 적정 공기압을 체크하고 분기마다 1번 타이어 안전점검을 해야 한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