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플러그를 꽂아 충전한 전기로는 물론 기름으로도 움직이는 자동차를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라고 하는데요.
정부의 인프라 투자 외면으로 충전에 대한 소비자들의 불편이 이만저만이 아니라고 합니다.
임동진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환경부의 전기차 관련 홈페이지에 올라온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량에 대한 글들입니다.
소비자들은 대부분 충전의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습니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량은 순수 전기차와 달리 급속 충전은 불가능하고 완속 충전만 가능한데 충전을 할 곳을 찾기가 쉽지 않다는 겁니다.
실제로 지난 4월 말 기준 서울 시내 충전기 설치 현황을 보면 전체 349개 중 완속 충전기는 157개에 불과합니다.
전기차 이용자와 비교했을 때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량 소유자가 충전할 수 있는 곳은 절반이 채 안 된다는 얘기입니다.
이런 상황에도 주무부처인 환경부는 급속충전기만 추가로 설치하고 있습니다.
차량 충전 속도도 느린데 충전을 할 곳도 적은 소비자들은 불편할 수 밖에 없습니다.
충전기를 개인적으로 가정에 설치하려 해도 문젭니다.
아파트의 경우 관리자와 주민 동의가 없으면 설치가 힘든 것은 물론
전기차의 경우 최대 300만원을 정부가 보조해주지만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량은 지원이 없어 개인이 모두 설치비를 부담해야합니다.
그렇다면 충전비는 어떨까?
전기차의 경우 정부가 만든 전용카드로 급속충전을 하면 월 5만원 까지 할인 받을 수 있지만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는 이런 혜택도 받을 수 없습니다.
사실상 역차별을 받고 있는 셈입니다.
<인터뷰> 환경부 관계자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예산 확보 때문에 건의를 하긴 하는데 반영이 안돼서...기재부와 국회를 통과해야 하는데 수용이 안돼서..."
이미 차량 구매 보조금에서 수백만원 차이가 나는 상황에서 열악한 인프라까지 더해져 소비자들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량 구입을 더욱 꺼릴 수밖에 없습니다.
지난 6월 기준 현대차 아이오닉의 경우 순수전기차 모델은 524대가 팔렸지만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은 9대 팔리는데 그쳤습니다.
정부는 지난해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지원금을 500만원으로 확대하는 등 구입을 유도했지만 정작 인프라 투자는 외면하고 있어 소비자들의 답답함은 커져가고 있습니다.
한국경제TV 임동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