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펀드 원포인트 레슨①] KBSTAR V&S셀렉트밸류 ETF

입력 2017-06-19 14:30
수정 2017-06-19 13:51
<앵커>

오늘부터 금요일까지 펀드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드립니다. 펀드원포인트 레슨시간인데요.

오늘은 이 시간에는 KB자산운용의 KB STAR V&S셀렉트밸류 ETF를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KB자산운용의 금정섭 팀장님 스튜디오에 나와 계십니다. 안녕하세요

오늘 소개해주실 상품은 어떤 상품이신가요?

<금정섭 KB자산운용 멀티솔루션본부 ETF전략팀장>

2016년 2월 코스피지수가 1830 저점을 찍고 현재 2350수준까지 상승하였습니다.

2011년부터 이어져오던 박스피의 상단을 뚫고 올라온 셈인데요. 동기간의 주가상승을 보면 삼성전자를 필두로 한 대형주중심의 상승이 두드러졌습니다. 반대로 가치주는 최근 2~3년간 시장에서 소외되며 힘든 시기를 보냈습니다.

최근의 성장주대비 가치주의 상대성과를 보면 한국과 글로벌 공히 최근 2~3년간 가치주의 상대성과가 크게 하회하는 모습을 볼 수 있어서 현재의 지수대에서는 가치주에 대한 관심을 좀 더 두어야 할 때라고 생각합니다.

이런 관점에서 저희가 보유한 ETF상품중 오늘은 가치주에 포커스를 둔 상품을 준비했습니다.

<앵커>

중소형주가 편입된 가치주를 말씀주시는 것 같은데, 구체적으로 어떤 상품입니까?

<금정섭 KB자산운용 멀티솔루션본부 ETF전략팀장>

V&S셀렉트밸류ETF는 국내 대표 자문사중의 하나인 V&S자산운용으로부터 주식에 대한 자문을 받아 운용하는 ETF입니다.

V&S자산운용은 일반인에게는 잘 알려져 있지 않지만, 국내 대형 기관투자자들이 주로 자금을 맡기는 자문사로 가치주에 특화되어있는 자문사입니다.

KBSTAR V&S셀렉트밸류 ETF를 통해 거액자산가에게 주로 자문을 하는 회사의 포트폴리오를 ETF를 통해 1만원수준의 저렴한 가격으로 보유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V&S셀렉트밸류는 저평가된 가치주와 특수상황주식에 투자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기업가치보다 싼 가격으로 거래되는 가치주에 주로 투자하면서 특정 이벤트로 인해 주가가 저평가된 특수상황주식에 병행 투자하여 시장대비 초과성과를 추구하고 있습니다.

<앵커> 가치주라는 것은 많이 들어봤는데, 특수상황주식은 정확히 어떤 개념인가요?

<금정섭 KB자산운용 멀티솔루션본부 ETF전략팀장>

특수상황주식이란 예를 들어 삼성전자가 주가를 올리기 위해 자사주를 매입한다거나, 자기 돈을 들여 보유주식을 소각한다거나 하는 주주친화정인 정책과 M&A와 같은 이벤트로 인해 주가가 상승할 것으로 예상되는 기업을 말합니다.

특수상황주식에 대한 예시를 하나 보시겠습니다. 실제 V&S가 과거에 투자했던 종목 중에 한온시스템이라는 종목이 있습니다.

현대자동차의 협력업체인 한온시스템은 차량의 난방, 환기, 냉방을 아우르는 공조시스템을 만드는 회사로, 쉽게 말씀드리면 자동차 내부 환경을 쾌적하게 하는 기술을 보유한 회사입니다.

V&S는 2011년부터 이 회사를 분석하던 차에 대주주가 재무적 투자자로 단기간에 회사가치를 상승시켜 매각 시 가격을 극대화할 것이라는 점을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즉 주가에 영향을 미치는 특수상황에 직면한 것입니다.

분석결과 현재 기업가치보다 가격이 크게 싸게 거래되고 있는데, 싼 가격에 주식을 사들여 100% 지분을 확보하여 상장폐지를 하고, 기업의 본질가치로 전략적 투자자에게 매각한다면 높은 수익이 가능하다는 점을 발견합니다.

실제로 대주주는 2012년 시장에서 싼 가격으로 주식을 사기 위해 공개매수를 선언하였고, 대주주가 주식을 산다는 뉴스에 주가는 큰 폭으로 상승하게 되었습니다. 이렇듯 특수상황주식은 특정한 이벤트로 인해 향후 주가가 상승할 것으로 예상되는 주식에 투자하는 전략입니다.

<앵커>

그런데 왜 가치주와 별도로 특수상황주식에도 투자하는 것인가요?

<금정섭 KB자산운용 멀티솔루션본부 ETF전략팀장>

가치투자는 저평가된 종목을 발굴해서 수익을 극대화 하는 개념으로 저평가가 해소되어 본래의 가치로 돌아올 경우 높은 수익이 가능하다는 점에 착안한 투자입니다. 저평가된 본질가치가 해소되어 주식 가격에 반영되는 데는 시차가 발생하게 되는데, 주식을 매수하고 빠른 시간에 주가가 오르면 빠른 성공을 이룬 가장 이상적인 케이스 일 것이며, 좀 늦게라도 가격이 오르는 지연성공의 경우에도 나쁘지는 않습니다.

근데 문제는 흔히 가치함정이라 부르는 value trap에 갇힌 가치주가 의외로 많다는 점입니다.

저평가가 확실하고 좋은 기업이라 샀는데 주가는 오르지 않는다면 펀드성과가 시장대비 낮은 경우가 발생할 것입니다. 이런 가치함정을 완화하기 위해 특수상황에 투자하게 됩니다. 즉, 가치주에 투자하면서 특정이벤트를 활용 단기간에 초과성과가 가능하도록 병행투자를 하는 개념입니다.

<앵커>

투자 시 세금은 어떻게 되나요?

<금정섭 KB자산운용 멀티솔루션본부 ETF전략팀장>

KBSTAR V&S셀렉트밸류 ETF는 국내주식에 투자하는 국내 주식형 ETF로 매매차익에 대한 세금이 비과세 되며, 투자한 주식들이 지급하는 배당금에 대해서만 배당소득세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배당금이 발생하면, ETF는 분배금 명목으로 투자자의 계좌에 현금을 지급하게 됩니다. 이 때 증권사는 분배금의 15.4%에 해당하는 세금을 원천징수 한 후 차액을 현금지급 하게 됩니다.

<앵커>

네, 오늘은 KBSTAR V&S 셀렉트밸류 ETF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봤습니다. 지금까지 KB자산운용 금정섭 팀장님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