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가 경상권 소상공인과 창작자들을 돕는 '프로젝트 꽃'의 새로운 지역 오프라인 공간을 부산에 마련했습니다.
네이버는 지난 2013년 서울 역삼에 '파트너스퀘어'를 개관한 데 이어 지방에는 처음으로 부산 해운대 센텀 지역에 '파트너스퀘어 부산'을 개관했다고 오늘(23일) 밝혔습니다.
파트너스퀘어는 네이버가 소상공인과 창작자들에게 검색광고 등 각종 강연과 사진·영상 콘텐츠 제작 등을 지원하는 오프라인 공간입니다.
한성숙 네이버 대표는 "기술 발전에 따라 지방 소외현상을 완화하기 위해 지방의 스몰비즈니스와 창작자들이 디지털 성공 자본을 충전할 수 있는 파트너스퀘어의 역할이 굉장히 중요하다고 판단했다"고 말했습니다.
실제 네이버의 비즈니스 플랫폼을 이용하는 스몰비즈니스와 창작자 수는 약 30만명으로 전체 자영업자(479만명, 2015 통계청)의 6%에 불과합니다.
특히 수도권에서 네이버 온라인 쇼핑몰 '스토어팜' 비중이 80%인 반면에 경상권 사업자 비중은 12% 수준이었습니다.
전체 자영업자 분포가 수도권 51.5%, 경상권이 26%인 걸 감안하면 지역 편차가 큰 겁니다.
한 대표는 "전국의 많은 개성들이 다양한 기회를 갖고 사용자와 연결될 수 있도록 AI 검색, AIRS 추천, 챗봇, 비즈니스 로봇 어드바이저 등과 같은 기술 개발 및 고도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네이버는 이번 부산 파트너스퀘어에 이어 올해 안에 광주, 내년에는 대전에도 파트너스퀘어를 개관하기로 했습니다.
한 대표는 "올해 초 조성한 사내 예산인 '분수펀드'를 활용해 '파트너스퀘어 부산'에 이어 연내 광주, 내년에는 대전 오픈을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네이버는 지역별 예상인원을 서울(5만), 대전(1.5만), 광주(1,5만), 부산(2만)으로 예상해 연간 10만명의 소상공인 및 창작자가 파트너스퀘어를 이용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