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마주 풍선효과…집중 모니터링 종목 2배로 급증

입력 2017-03-27 17:10
수정 2017-03-27 22:15
<앵커>

조기대선을 앞두고 각종 테마주가 끊이질 않고 있습니다.

탄핵이전 대선주자와 관련된 테마에서 이제는 공약별 테마주까지 급등락 종목이 확산되고 있는데요.

정부의 철저한 정보 차단에서 테마주 집중 단속까지 개인투자자들의 피해 우려가 그만큼 커지고 있습니다.

신용훈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

금융당국이 정치관련 테마주로 분류해 집중 감시하고 있는 종목은 현재 총 150개.

올 1월 80개에서 두 배 가까이 급증했습니다.

이 가운데 불공정거래혐의점이 발견돼 금융감독원 조사가 진행 중인 테마주는 10개로 역시 연초 대비 2종목이 늘었고, 1월 1건이었던 주가급등락 사유에 대한 해명공시 건수도 3월엔 16건으로 늘었습니다.

지난해 12월부터 금융당국이 시장질서확립을 위한 TF를 출범하고 집중 관리에 나서고는 있지만 테마주의 성격이 정치인에서 후보별 정책으로 옮겨가면서 관리대상은 오히려 늘고 있는 셈입니다.

<인터뷰> 금융감독원 관계자

"작년 중에는 60여개 정도를 관리 하다가 그 이후에 계속 늘어왔습니다. 80여개로 연말쯤에는 쭉 늘어왔다고 보시면 될 거 같고요."

3월10일 대통령 탄핵결정 이후 정치인테마주의 주가변동률은 2.1%로 시장평균치(1.9%)를 조금 웃도는 수준에 그쳤지만, 정책테마주는 10.5%나 뛰면서 변동성이 점차 확대되고 있습니다.

문제는 개별 후보의 새로운 공약이 나올 때마다 테마주 수가 더 늘어나게 되고 이로 인한 개인투자자들의 피해도 커질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인터뷰>황세운 자본시장연구원 실장

"테마주가 그만큼 늘어난다는 얘기는 테마주로 인한 추가 피해를 개인들이 입을 가능성이 그만큼 커진다는 의미기 때문에…"

현재 금융당국은 테마주 집중관리대상 종목을 공개 하지 않고 있습니다.

하지만, 상대적으로 정보력이 떨어지는 개인투자자들이 테마주에 대한 옥석을 가릴 수 있도록 집중관리 종목명과 테마주 관련 기업 정보를 공개하는 방안도 필요하다고 전문가들은 입을 모읍니다.

한국경제TV 신용훈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