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취약계층 지원 확대...생계비 300만원 지원

입력 2017-03-22 17:24
<앵커>

정부가 한부모 청년, 장기 실업자 등 취업취약 계층에 대한 일자리 지원을 확대키로 했습니다. 박준식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저소득층 청년에 대한 일자리 지원이 확대되고 취업을 준비 중인 고졸이하 저소득 청년에게는 구직활동을 위한 생계비가 제공됩니다.

정부는 22일 제5차 경제장관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청년고용대책 보완방안을 내놨습니다.

먼저 정부는 기업과 민간훈련기관이 대학과 협력해 재학생에게 산업교육을 제공하는 청년취업아카데미에 인문·사회·예체능 계열 저소득층 3,000명을 우선 선발하도록 했습니다.

해외취업을 지원하는 K-무브 사업과 민간알선지원의 대상자를 선정할 때도 저소득층·장기실업자 등을 우선 선발하도록 했습니다.

장기실업자에게 맞춤형 알선을 제공하기 위해 전국의 고용복지플러스센터의 구직자 DB도 적극 활용됩니다.

군 입대에 따른 경력단절을 막기 위해서 입대연기도 신청할 수 있게 됩니다.

정부가 직접 일자리를 창출하는 글로벌 청년리더 양성, 공공 일자리, 항공 전문인력 양성 등에도 취업취약청년의 특성을 반영해 우선 선발할 계획입니다.

생계걱정 없이 구직활동에 전념할 수 있도록 자금도 지원도 늘리기로 했습니다.

만 34세 미만의 고졸이하 저소득 청년에게는 구직활동을 위한 생계비를 최대 300만원까지 지원합니다.

대학생 햇살론의 생계자금 한도는 800만원에서 1,200만원으로 확대되고 미소금융을 성실하게 상환하면1,000만원의 긴급생계비를 지원합니다.

한편 정부는 이른바 '열정페이'에 대한 관리 감독을 강화에 청소년들의 일자리 질을 높인다는 방침입니다.

한국경제TV 박준식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