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은 1일(현지시간) 2017 회계연도 1분기(작년 10~12월)에 매출이 전년동기 대비 51% 증가한 88억1천만 달러를 기록했다고 발표했다.
이는 월가 애널리스트들의 예상치(85억1천만 달러)를 훌쩍 뛰어넘는 실적이다.
같은 기간 순이익은 전년 동기 15억6천만 달러의 2배를 훨씬 웃도는 36억 달러에 달했다.
페이스북의 이번 분기 깜짝 실적은 대부분 모바일광고에서 나왔다. 광고매출 중 모바일광고의 비중은 84%, 약 72억5천만 달러 상당으로 집계됐다. 이 회사의 모바일광고 매출은 구글에 이어 세계 2위다.
다만 이번 매출 성장률(51%)은 전년 동기 대비로 2016회계연도 4분기(작년 7~9월)의 55%, 3분기(4~6월)의 59%에 비해 둔화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이제 페이스북 실적의 양이 아니라 질에 초점을 맞출 때라며 페이스북이 깜짝실적을 냈지만, 곧 치솟은 주가를 감당할 수 없게 될 것으로 우려된다고 말했다.
페이스북은 이미 구글과 함께 디지털 광고시장을 지배하고 있어서, 초고속 성장세를 유지하려면 텔레비전(TV) 광고 물량을 빼앗아와야 한다고 WSJ은 지적했다.
이에 따라 페이스북이 데스크톱, 모바일에 이어 다음 성장동력으로 삼으려 하는 '동영상 퍼스트' 전략이 성공할지 주목된다.
페이스북은 라이브 스트리밍 능력을 증진하고 이 중간에 광고를 삽입할 수 있는 새로운 동영상 포맷을 시험하고 있다.
하지만 페이스북은 정통 TV 방송사는 물론 동영상 스트리밍 플랫폼과 경쟁에 직면해 있어 동영상 퍼스트 전략의 성공 여부는 불투명한 상황이다.
마크 저커버그 페이스북 최고경영자(CEO)는 이날 실적발표에서 "나는 동영상을 모바일만큼이나 메가트렌드로 본다"면서 "올해 짧은 동영상 콘텐츠를 중심으로 전용 동영상 콘텐츠에 대한 투자를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