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불황과 정국 혼란, 청탁금지법(김영란법) 등의 영향으로 유통업계의 연중 가장 큰 대목인 설 선물 시장이 얼어붙었다.
특히 백화점의 경우 지금까지의 선물 판매 실적이 지난해보다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외환위기 후 처음이다.
24일 롯데백화점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5일부터 이달 22일까지 설 선물 매출(사전예약 판매 포함)은 지난해 같은 기간(설 전 일 수 기준)보다 1.4% 줄었다.
특히 상대적으로 고가 상품군인 한우세트 등 축산(-9.5%), 과일(-8.8%), 굴비(-18.3%) 등의 타격이 컸다.
현대백화점에서도 작년 12월 26일부터 지난 22일까지 설 선물 매출(사전예약 포함)이 전년 같은 기간보다 9.1%나 줄었다.
역시 정육(-13.1%), 수산(-12.4%), 청과(-11.2%) 수요가 크게 위축됐다.
롯데백화점 관계자는 "1990년대 후반 외환위기 당시에는 설 선물 실적이 전년보다 감소했을 수도 있지만, 그 이후 설 선물 매출이 역성장한 것은 이번이 처음인 것 같다"고 말했다.
감소율이 현재 9%에 이르러 최종 실적도 '마이너스(-)'가 확실시되는 현대백화점 관계자도 "설 선물 매출 통계를 집계한 2000년 이후 설 선물 매출이 줄어든 것은 처음"이라고 밝혔다.
신세계의 상황은 좀 낫지만 기뻐할 수준은 아니다. 작년 12월 15일부터 이달 22일까지 사전예약 판매분을 포함한 신세계의 설 선물 매출은 작년 같은 기간보다 2.2% 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