좌상단 : 中 '사드 보복' 노골화
<앵커>
사드 배치 이후 중국이 우리나라 전기차 배터리의 중국판매를 사실상 봉쇄하는 등 우리나라 기업을 대상으로 보복조치를 하고 있는데요,
올해에는 노골적인 수준으로 제재가 확산될 것이라는 우려가 나옵니다.
신인규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새해 벽두부터 국내 전기차 배터리업계는 비상입니다.
중국 정부가 지난달 29일 전기차 보조금 지급 목록을 발표했는데, LG화학과 삼성SDI의 배터리를 장착한 차량이 모두 대상에서 제외된 겁니다.
특히 당일 오전까지만 해도 지급 대상 목록에 있었던 국내 배터리업체가 반나절만에 대상에서 사라졌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이같은 조치가 사드 배치 이후 중국의 경제 보복 메시지가 아니냐는 분석이 설득력을 얻고 있습니다.
하루 전인 28일에는 중국 정부가 우리나라 항공사의 1·2월 전세기 운항을 불허하기도 했습니다.
갈수록 노골적으로 변해가는 중국의 보복 조치로 우리 경제에 미치는 타격이 점점 커질 것이라는 우려가 현실화 되고 있는 겁니다.
<인터뷰> 이희옥 성균중국연구소장 24~39
"사드 배치 이후 한-중 관계가 어려움을 겪게 됐는데, 특히 정치적이거나 안보 문제로 했다가. 조금씩 사회문화 경제 확대 추세가 있습니다. 상황 관리를 잘 안하면 어렵지 않을까..."
이같은 경제 보복 조치를 기업이 해결하기란 사실상 불가능합니다.
업계에서는 한-중 FTA 이행위원회 등 정부가 중국과의 대화 채널을 통해 나서주기를 바라고 있지만,
외교부는 "각 분야에서 안전 장치를 마련해놓고 피해 감소 방안을 스스로 마련해야 한다"는 입장을 견지해 간극이 큰 상황입니다.
한중 수교 사반세기를 맞은 가운데, 악화되고 있는 대중 교역 문제가 자칫 올해 한국 경제를 흔들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한국경제TV 신인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