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그룹 51개 계열사 소속 전체 임원이 이번 달부터 자신들의 급여 10%를 자진 삭감한다.
글로벌 경기침체와 내수시장 위축 등으로 심화하고 있는 경영위기를 타개해 나가기 위한 수순으로 풀이된다.
현대차그룹 고위 관계자는 25일 "현재 계열사 임원들이 임금 10%를 자발적으로 삭감하는 의사결정 절차를 밟고 있다"며 "이번 달부터 바로 시행에 들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차그룹 임원들이 급여 삭감에 나선 것은 글로벌 금융위기 때인 2009년 1월 이후 7년여만으로 이번에 임금 삭감에 참여하는 임원 수는 1천여명에 달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수직계열화된 현대차그룹의 위기는 주력인 자동차 부문에서 시작됐다.
올해 1∼9월 현대·기아차의 글로벌 판매 실적은 전년 대비 1.8% 줄어든 562만 1,910대로 이같은 마이너스 성장은 1998년 IMF 외환위기 이후 18년만이다.
러시아와 브라질을 비롯한 신흥시장 등 글로벌 경기침체가 장기화하고 있는 가운데, 현대차 노조의 파업으로 3조원대 생산차질이 빚어지고 내수시장마저 위축된 것이 결정적으로 작용했다.
외형적인 판매량 감소뿐 아니라 수익성 악화도 현대차그룹 위기의 원인 중 하나로 지적된다.
현대차의 영업이익률은 2011년 10.3%에서 2012년 10.0%, 2013년 9.5%, 2014년 8.5%, 2015년 6.9%를 기록한 데 이어 올해 상반기에 6.6%로 5년 연속 하락했다.
이런 사정은 기아차도 마찬가지여서 기아차의 영업이익률도 2011년 8.1%에서 올해 5.2%로 급락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