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한국판 블랙 프라이데이로 불리는 '코리아 세일 페스타'에서 백화점이나 대형마트보다 온라인 쇼핑몰의 강세가 눈에 띄는데요.
주문이나 결제가 간편해지면서 직접 찾아가지 않고도 온라인으로 쇼핑축제를 즐기는 사람이 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됩니다.
장슬기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이달 말까지 진행되는 쇼핑관광축제 '코리아 세일 페스타'.
중국 국경절과 예비부부들의 혼수시즌까지 겹치면서 유통업계의 매출이 급증하고 있습니다.
지난 달 29일부터 연휴였던 10월 3일까지 백화점업계의 매출은 전년대비 15.7%, 대형마트는 10.4% 각각 증가했습니다.
하지만 코리아 세일 페스타 효과를 제대로 보고 있는 곳은 오프라인이 아닌 온라인 채널.
이번 세일 행사에는 온라인 쇼핑몰도 대거 참여해 큰 폭의 할인과 다양한 이벤트, 편리한 주문을 내세워 바쁜 직장인들의 지갑을 열고 있습니다.
<인터뷰> 천은지 / 서울 성북구
"이동하는 시간도 좀 줄고, 아무래도 저렴하다보니까 (온라인 쇼핑몰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실제 이번 연휴기간 신세계백화점의 전체 매출은 전년 대비 20.1% 증가했으나 온라인몰인 신세계닷컴은 같은 기간 무려 40%나 매출이 증가했습니다.
특히 혼수시즌이 겹친 만큼 온라인 쇼핑몰에서 냉장고는 약 90%, 드럼세탁기는 140%까지 매출이 늘었습니다.
전기히터나 제습기, 청소기 등 가전제품도 온라인 쇼핑몰에서 모두 100% 이상의 신장율을 나타냈습니다.
행사 기간 동안 각종 쿠폰과 이벤트 등을 활용하면 오프라인보다 가격이 더 저렴해지는 만큼 고가의 제품도 온라인으로 구매하는 소비자가 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됩니다.
<인터뷰> 온라인쇼핑몰 관계자
"행사 자체도 지난해보다 규모가 더 커지고 주요 품목들에 대한 할인율도 커져서 소비자들이 더 찾는 행사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
전체적으로 온라인 쇼핑을 즐기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는 가운데, 특가 행사에서도 온라인 채널이 강세를 보이면서 온라인 쇼핑이 유통업계의 주력 채널로 자리매김할 전망입니다.
한국경제TV 장슬기입니다.